뷰페이지

“소각량 증가에 따른 암발생 연관성 제한적”

“소각량 증가에 따른 암발생 연관성 제한적”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5-13 15:33
업데이트 2021-05-13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 주민건강영향조사
소각량 36배 늘었으나 배출 유해물질 기준 이내
남성 담낭암 2.63배, 여성 신장암 발생 2.79배 높아

충북 청주 북이면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 역학적 관련성을 확인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는 13일 북이면사무소에서 이같은 내용의 주민건강영향조사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건강영향조사는 주민들이 인근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로 암 발생 등 주민 건강피해를 입었다며 지난 2019년 4월 청원에 따라 그해 12월부터 실시됐다.

북이면에는 지난 1999년 소각시설(15t/일)이 처음 설치된 후 총 3곳이 들어섰다. 이후 신·증축이 이뤄지면서 1999년 하루 15t이던 소각용량이 2017년 543.8t으로 36배 증가했다. 배출원 조사 결과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은 배출허용기준 이내이고 카드뮴은 검출되지 않았다.

주민들의 생체 내 유해물질 조사 결과 혈액 중 다이옥신 농도가 서울보다 낮았지만 카드뮴·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대사체·유전자 손상지표 8-OHdG 등 일부 항목이 일반 국민 및 대조지역에 비해 높았다. 특히 소변의 카드뮴 농도는 소각시설과 거리가 가까울 수록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2019년 점검과 작년 8월 진행된 조사에서 카드뮴이 소각장 배출구에서 검출되지 않았고, 반감기가 20∼30년인 토양에서 카드뮴이 낮다는 점에서 소각시설에 의한 것으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암 발생률 증가와 관련해 암 잠복기(10년)를 고려할 때 소각장의 영향으로 볼 수 없는 2000년 북이면 지역이 전국 및 충북지역 암 발생률보다 높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암 잠복기(혈액암 5년·고형암 10년)를 고려한 후향적 동일집단 연구 결과 북이면 남성에게서 담낭암 발생률이 보은·음성 등 타지역보다 2.63배 높았고, 여자는 신장암 발생이 2.79배 높았다.

환경부는 이런 근거로 소각시설 유해물질과 주민들의 암 발생 간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하게 입증할 만한 과학적 근거가 제한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박용규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소각시설 주변지역에 대한 정부의 첫번째 건강영향조사”라며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환경·건강 조사와 개선 등 사후관리 계획을 수립해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