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도 野도 국회 대기령… ‘김부겸 인준’ 전운

與도 野도 국회 대기령… ‘김부겸 인준’ 전운

손지은 기자
손지은,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5-12 22:28
업데이트 2021-05-13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총리 임명동의안’ 신경전

윤호중 “본회의 열자” 김기현 “저지” 경고
여야 원내대표 오늘 회동 열고 담판 시도
본회의 가능성… 송영길·김기현 만찬 예고
이미지 확대
보이콧 나선 野
보이콧 나선 野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가 12일 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간사 등 참석 의원들이 보고서 채택을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를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한 여야가 12일 각각 소속 의원들에게 국회 대기령을 내리며 신경전을 이어 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국회법에 따라 김 후보자 동의안 단독 처리를 불사하겠다며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부적격으로 결론 낸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등 3인과 김 후보자 인준을 연계하며 반발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을 찾아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구했다. 국회의장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정당한 이유 없이 임명동의안이 표류하면 곧바로 본회의에 부의할 수 있다. 지난해 1월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인준 때도 청문특위의 보고서 채택이 불발되자 문희상 당시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에 임명동의안을 부의해 처리했다.

박 의장은 민주당의 단독 소집 요구에는 응하지 않았으나 “여당의 요청을 상당히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답했다고 윤 원내대표가 전했다. 윤 원내대표는 박 의장에게 공석이 된 4개 상임위원장 보궐선거도 요청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국민의힘이 끝내 협조하지 않으면 민주당 몫 법제사법위원장 선거까지 모두 끝내겠다는 경고다.

반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김 후보자도 여전히 부적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여당의 단독 처리 경고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을 동원해 국민의 의사를 관철할 것”이라고 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담판을 시도한다. 여야 원내대표가 접점을 찾으면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청문특위 전체회의, 임명동의안 표결 본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협상이 끝내 결렬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3인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으로 잡은 14일까지 여야 대치가 불가피하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13일 첫 만찬에서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손지은·신형철 기자 sson@seoul.co.kr
2021-05-13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