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대북정책 설명 제안에 北 “잘 접수했다”…대화 물꼬 트이나

美 대북정책 설명 제안에 北 “잘 접수했다”…대화 물꼬 트이나

신융아 기자
신융아,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5-11 17:02
업데이트 2021-05-11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정상회담 전후 北 반응 내놓을 듯

박지원, 일본행..한미일 정보기관 회의

미국이 새 대북정책을 설명하겠다며 북측에 만나자는 제안을 했고, 북측으로부터 “잘 접수했다”는 반응이 나온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실무 차원에서 접촉 제안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한 수준이라 해도 무응답이나 접촉 거부가 아니라는 점에서 북미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토니 블링컨(왼쪽) 미 국무장관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왼쪽) 미 국무장관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AP 연합뉴스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을 통해 대북정책 검토를 끝냈다고 밝혔으나 북한은 직후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의 담화를 통해 반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영국 런던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서 새 대북정책에 대한 참가국들의 지지를 확보했는데, 현재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지는 않았다. 북측에 먼저 대북정책의 결과를 설명한 후 공개할 수 있는 부분을 공개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美, 대북정책 전후 두 차례 접촉...北도 관심 가질 듯
조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정책 검토 전과 후, 최소 두 차례에 걸쳐 북한에 접촉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중순 바이든 정부가 대북정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북한에 접촉을 시도했으나 응답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지난 3월 로이터통신을 통해 전해지자, 북한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담화를 내고 “미국의 시간벌이 놀음에 응부해줄 필요가 없다”며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이 철회되지 않는 한 미국의 접촉 시도를 무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는 대북정책의 결과물을 들고 접촉한 것이어서 북한도 그 내용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은 ‘싱가포르 선언’ 등 기존의 합의를 토대로 하면서 외교에 초점을 맞춘 조정된 실용적 접근을 하겠다고 기조를 밝혔는데 방향성 면에선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및 질의응답에서 “북한이 대화를 거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美 대북특별대표 공석...탐색전 길어질 가능성도
다만 북한이 ‘조건’ 없는 만남에 응할 가능성이 적고, 바이든 정부는 북한 문제를 전적으로 맡아서 진행할 대북정책특별대표 임명을 미루고 있어 북미 간 탐색전이 길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을 대화로 끌어낼 유인책이 나올 수 있느냐가 관건으로, 북한도 이를 전후로 반응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칫 장기화할 수 있는 북미 비핵화 협상의 교착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면서 “한미정상회담 전에 북측의 의사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공개·비공개 채널을 가동하고 고위급 특사 파견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은 이날 한미일 정보기관 수장 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찾았다. 박 원장은 애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 일본 내각정보관과 함께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 관련 정보당국 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신융아·김헌주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