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국난극복 등 민주 주요 과제와 일치”…野 “국민과 같은 하늘 아래 사는 게 맞나”

與 “국난극복 등 민주 주요 과제와 일치”…野 “국민과 같은 하늘 아래 사는 게 맞나”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5-10 21:04
업데이트 2021-05-1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4주년 특별연설] 정치권 반응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가운데) 대표와 윤호중(왼쪽 두 번째) 원내대표, 주요 당직자들이 10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송영길(가운데) 대표와 윤호중(왼쪽 두 번째) 원내대표, 주요 당직자들이 10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기자회견을 놓고 여야는 극과 극의 반응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의 향후 주요 과제와 완벽하게 일치한 연설과 회견이었다”고 평가했지만 국민의힘은 “국민과 같은 하늘 아래 산다는 게 의심스러울 정도”라며 맹비난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연설은 국난극복, 경제성장,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를 담아냈다”면서 “이 같은 내용은 송영길 대표가 지난 대표 선거운동 과정에서 제시한 ‘코로나 백신, 부동산, 반도체,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 등 5대 중점과제와 정확히 일치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국민들이 듣고 싶어 했던 성찰은 어디에도 없었다”면서 “‘이 정권, 이 정도면 선방하고 있지 않냐’는 자화자찬 일색의 연설을 듣는 우리 국민들은 할 말을 잃을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결국 인사청문회 결과나 야당 의견과는 관계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국민의 눈과 귀를 의심케 했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자화자찬이 아니라 반성문을 내놓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연설 그 어디에도 불평등 해소와 노동 존중 사회로 가는 ‘나라다운 나라’는 찾아볼 수 없었다”면서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해서도 청와대 인사 검증시스템에서 철저하게 걸러내지 못한 문제를 성찰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 입장을 분명히 밝혔어야 했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5-1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