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올림픽 취소 요구 시위대 “출전 선수들이 불쌍”

일본 올림픽 취소 요구 시위대 “출전 선수들이 불쌍”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10 22:11
업데이트 2021-05-10 2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취소 요구 탄원서에 이틀간 20만명이 서명 참여

일본 코로나 사망자 지난달 26일 1만명 넘어서

일본 시민들이 지난 9일 올림픽 경기장 근처에서 대회 개최를 중단하라는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시민들이 지난 9일 올림픽 경기장 근처에서 대회 개최를 중단하라는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으로 전 국민 백신 접종률이 1%가 되지 않는 일본에서 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시위가 전개되고 있다.

일본의 수도 도쿄는 이달 말까지를 위기 단계로 선포했으며, 국가 지도자들은 올림픽 개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지난 주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7, 8월에 안전한 올림픽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본 국민 70% 이상은 원래 지난해 개최 예정이었던 2020년 하계 올림픽이 다시 연기되거나 아니면 완전히 취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교도통신의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한 일본 간호사는 “우리의 보건 시스템이 이미 붕괴에 이르렀는데 왜 올림픽을 열겠다고 하는 건지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올림픽 취소를 요구하는 온라인 탄원서에는 이틀 동안 20만명이 서명했다. 서명에 참여한 유츠노미야 켄지 변호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 도쿄도 정부, 조직위원회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올바른 결정을 해서 가능한 빨리 취소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일본 시민들이 지난 9일 올림픽 출전을 위한 선수 선발 대회가 진행되는 주경기장 앞에서 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시민들이 지난 9일 올림픽 출전을 위한 선수 선발 대회가 진행되는 주경기장 앞에서 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 다른 올림픽 취소 요구 서명 참여자는 “국제올림픽위원회가 너무 무책임하다”면서 “대회에서 뛰어야 할 선수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장은 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해 스가 총리를 만날 예정이다. 하지만 바흐 위원장의 일본 방문조차 취소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도쿄, 오사카, 교코, 효고현에서는 비상 사태가 선포됐으며, 바이러스의 확산세로 더 많은 지역에 비상 사태 선포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5월에 연휴가 이어지는 골든 위크를 맞아 일본인들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비상 사태에서 술집은 영업을 할 수 없으며 카라오케도 문을 닫아야만 한다. 술을 사다가 길거리에서 마시는 젊은이들도 늘고 있다.

올 들어 지난 4월까지 넉달 동안 일본의 코로나 사망자 숫자는 2020년 전체 사망자 숫자보다 더 많은 실정이다. 일본의 코로나 사망자 숫자는 지난달 26일 1만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2월 13일 첫 사망자가 발생해, 다섯 달 만인 7월 27일 사망자 1000명을 기록했다. 이어 2021년 1월 23일 누적 사망자가 5000명을 넘었으며, 이후 석 달 만에 사망자 숫자가 2배 가까이 불어났다.

코로나 사망자는 주로 도쿄에서 발생해 지난달 26일 기준 도쿄의 사망자는 1876명, 오사카 1376명, 가나가와 812명 순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