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통령 “4% 성장률 달성토록 역량 총동원”

文 대통령 “4% 성장률 달성토록 역량 총동원”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5-10 11:13
업데이트 2021-05-10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밝혀
직접 ‘4% 성장률’ 공언은 처음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연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2021.5.10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올해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국제기구 등이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4%로 예측한 적은 있지만 문 대통령이 직접 4% 성장률 달성을 공식화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저는 1년 전 이 자리에서 국민과 함께 경제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면서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오늘, 같은 자리에서, 우리 경제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이미 지난 1분기에 코로나 위기 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모든 경제지표가 견고한 회복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4월까지 수출 실적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고, 설비투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소비가 살아나고, 경제 심리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호전되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가 우리 경제의 반등 가능성을 먼저 알아보고, 국제기구들이 우리의 성장전망을 일제히 상향 조정하는 가운데 4% 이상의 성장전망까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더 빠르고 더 강한 경제 반등을 이루겠다”면서 “올해 우리 경제가 11년 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적극적 확장 재정, 과감한 소비 진작책, 내수 부양책 등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특히 “수출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목표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