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윤석열·이재명 양강? 변화 여지 있다…尹 등판하면 거품이”

이낙연 “윤석열·이재명 양강? 변화 여지 있다…尹 등판하면 거품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5-10 09:39
업데이트 2021-05-10 0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디오방송 인터뷰서 밝혀

빅3 격차 벌어진 데 “변화 생길 수 있다”
윤석열, 호남서도 지지율 우위에
“막연히 저쪽가면 이게 좀 될까 기대한 것”
“윤석열 나오면 국민 제대로 보게 될 것”
강성친문 ‘문자폭탄’엔 “절제 잃지 않아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울신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울신문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보다 지지율이 크게 뒤처지는데 대해 “변화의 여지가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역전도 가능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 전 대표는 1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지율 관련 질문을 받자 “그걸 뭐 어떻게 하겠는가, 한 번 보죠”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빅3이라고 하기에는 지지율 차이가 너무 벌어진다’고 지적하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도 “변화가 생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켜봐 달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이 호남에서도 앞서고 있다는 일부 조사와 관련해 이 전 대표는 “호남인들의 어떤 불만, 서운함, 목마름 같은 것에 반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뭔가 확실히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막연하나마 저쪽에 가면 이게 좀 될까라는 기대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전 대표는 ‘윤 전 총장의 정치 참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나무는 가만히 있고 싶어도 바람이 놔두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는 것처럼 이미 바람은 불고 있어 언젠가는 그분이 밖에 나오셔야 될 것이고 그때부터 국민들이 제대로 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진행자가 ‘제대로 보는 기간이 오면 거품은 빠질 것으로 보는가’라고 하자 이 전 대표는 “사람들이 알게 되면 더 좋아질 수도 아니면 그 반대일 수도 있다”며 두고 볼 문제라고 했다.

이 전 대표가 현 지지율 체계에 변화가 가능하다고 답변한 만큼 역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윤 전 총장 지지율이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친문 강성당원들의 문자폭탄 행위와 대해 “그렇게 표시하는 분들께 부탁드리는 말씀은 절제를 잃지 않아야 설득력을 더 가질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 대선 예비후보 경선 연기론과 관련해선 “당이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