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으로 사망신고…” 정민아빠의 슬픈 고백

“마지막으로 사망신고…” 정민아빠의 슬픈 고백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5-08 07:35
업데이트 2021-05-08 0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건초기 골든타임 놓쳤다는 점도 언급
대학동기 A씨 신발 버린 CCTV장면 입수

이미지 확대
한강 실종 대학생 ‘작별의 시간 아버지의 눈물’
한강 실종 대학생 ‘작별의 시간 아버지의 눈물’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지난달 25일 새벽 반포 한강 둔치에서 실종된지 6일만에 주검으로 발견된 대학생 고(故) 손정민군의 발인을 앞두고 아버지 손현씨가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21.5.5 뉴스1
실종 닷새 만에 숨진 채 발견된 대학생 손정민(22)씨의 부친 손현(50)씨가 아들의 발인을 마치고 사망신고를 했다. 법적으로는 발견된 4월 30일을 사망일로 적어야 하지만 손현씨는 실종 당일인 4월 25일을 정민이의 사망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현씨는 7일 새벽 ‘발인 그 후’라는 제목으로 “어린이날 발인이라니 정말 아이러니하다”며 “각종 신고서에 사망일을 적어야 하는데 법적으로는 발견된 4월 30일을 적더라. 하지만 우리는 4월 25일을 정민이의 사망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이 오신 가운데 정민이를 화장하고 유골함을 받았다. 한 줌의 재라는 게 글에선 쉬운데 아들의 유골을 눈으로 보는 것은 참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며 “4월 24일 밤 11시쯤 나갔던 아들은 5월 5일이 되어서야 집에 올 수 있었다”고 애통해했다.

이어 “정민이 책상 위에 정민이를 잘 모셨다. 좋아했던 감스트 방송을 24시간 틀어주고 있다. 전 참 듣기 싫었는데 왜 그리 좋아했는지”라며 “우리가 식사를 할 때마다 정민이 책상에도 좋아하던 것을 놓는다. 본인도 어디선가 그걸 알고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손현씨는 “오늘 경찰 수사를 돕기 위해 선임한 변호사분들을 만나고 함께 서초경찰서에 다녀왔다”며 “서장님과 그간 상황을 공유하고 ‘고생하시는 것 잘 알지만 조금만 더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어제부터 악몽을 꾸기 시작해 오후에는 심리상담도 받았다. 엉엉 우니까 좀 나아지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아들의 사망신고를 하는데, 뭔가 바뀐 듯한 느낌을 받았다”며 “이 큰 한강에서 정민이를 그날 발견한 것이 대단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말 부모 걱정 그만하라고 나타난 것인지. 결과를 두고 볼 일”이라고 적었다.
이미지 확대
한강 실종 대학생 손정민군 발인
한강 실종 대학생 손정민군 발인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지난달 25일 새벽 반포 한강 둔치에서 실종된지 6일만에 주검으로 발견된 대학생 고(故) 손정민군의 발인식이 엄수되고 있다. 2021.5.5 뉴스1
손현씨는 지난달 28일 ‘아들을 찾습니다’라는 글을 쓴 이후 블로그를 통해 사건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발인식이 있었던 지난 5일에는 아들에게 마지막 편지를 보냈다.

“하늘이 내려주신 선물 정민아. 네가 우리에게 왔다 간 기간이 21년밖에 안 돼서 서운하지만 너무나 많은 것을 줬다. 우리 부부에게 인생은 살아갈 만한 것임을, 행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줬다. 지금의 이별이 너무 아쉽지만 언젠가 다시 만날 것을 알기에 이제 너를 보내주려고 한다. 우리는 늘 너와 함께 할 거다. 엄마는 걱정하지마. 아빠 믿지 사랑한다.”
고 손정민씨와 한강공원에서 함께 술을 마신 친구 A씨의 신발이 찍힌 한강공원 편의점과 나들목 폐쇄회로(CC)TV 화면.  KBS 캡처
고 손정민씨와 한강공원에서 함께 술을 마신 친구 A씨의 신발이 찍힌 한강공원 편의점과 나들목 폐쇄회로(CC)TV 화면.
KBS 캡처
대학동기 A씨 신발 버린 장면 입수 
경찰은 이날 정민씨의 대학 입학 동기 A(21)씨가 주거지 주변에서 당시 신었던 신발을 버리는 장면이 포착된 폐쇄회로(CC)TV를 입수했다. 전날인 지난 6일에는 또 다른 목격자 한명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 현재 경찰이 조사한 목격자는 5개 그룹 7명이다.

A씨는 사고 당일 오전 4시 30분쯤 반포나들목을 지나 귀가하는 장면이 포착됐는데 이때는 이 신발을 신고 있었다. 이때 정민씨의 휴대폰(갤럭시 S20)도 가지고 귀가했다. 경찰은 A씨의 휴대폰 통화 기록을 확보해 A씨가 사고 당일 오전 3시 30분쯤 자신의 휴대폰(아이폰8 스페이스그레이)으로 집에 전화한 사실도 확인했다. 사고 다음날 A씨는 휴대전화를 교체했다.

정민씨의 모습이 담긴 가장 마지막 영상은 지난달 25일 오전 2시쯤 휴대폰에 찍힌 A씨의 모습에 나오는 음성이 전부였다. 손현씨는 지난 4일 서울중앙지검에 보완수사지시를 요청하면서 제출한 진정서에 A씨의 휴대폰, 당일 입었던 옷과 가방, 4월 25일 0시 이후 관련인들의 SNS 내용, 아파트 CCTV에 대한 증거를 확보해줄 것을 요구했다.

손현씨는 언론을 통해 경찰이 ▲지난달 25일 오전 3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 아들이 물에 어떻게 들어가게 된 건지 ▲ 휴대폰이 왜 뒤바뀌었고, 사고 다음날 휴대폰은 왜 교체했는지, 신발은 왜 버렸는지 등을 수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경찰이 사고 초기 사건의 전말을 밝힐 수 있는 증거를 보전할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경찰이 사라진 A씨의 휴대폰을 일주일이 지나서야 찾기 시작한 점 ▲A씨 부모 등 주변인에 대한 기록을 살펴보지 않고 있는 점 ▲국과수 검시관과 소견 차이가 있는, ‘정민 씨 후두부 상처가 물길에 부딪혀 난 것 같다’는 예단을 언론에 발표해 수사 방향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 점 ▲실종팀의 수사권 제약으로 주차장 입출차 기록도 보지 못한 점 등을 언급했다.
“이렇게 수심이 얕은 곳에서 실족사를 할 수 있나요”
“이렇게 수심이 얕은 곳에서 실족사를 할 수 있나요” ‘한강 사망 대학생’ 고 손정민씨의 아버지 손현씨가 7일 서울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승강장 앞에서 아들의 시신을 발견한 곳을 가리키면서 “수심이 얕아 한참을 걸어 들어가야하는 저곳에서 어떻게 실족사를 하느냐”, “술 취한 사람이 어떻게 저 한가운데까지 걸어 들어갈 수 있느냐”고 반문하고 있다.
정민씨는 평소 물을 싫어해 바닷가 근처에 가면 신발도 벗지 않을 정도 였고, 실종 당시인 지난달 25일은 한강 물이 매우 차가웠다. 당시 한강을 찾았던 시민들이 담요로 온몸을 덮고 있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되기도 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