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진출 다국적 기업들 ‘스톡홀름 증후군’

中진출 다국적 기업들 ‘스톡홀름 증후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5-06 20:40
업데이트 2021-05-07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매출 의존하는 폭스바겐·애플·인텔
자국서 제재 법안 발의 땐 로비로 막아
머스크는 ‘中 세계 최대 경제 번영’ 발언

‘황금알을 낳던’ 탄소배출권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돼 폭풍 질주하던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에 급제동이 걸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황금알을 낳던’ 탄소배출권 판매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돼 폭풍 질주하던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에 급제동이 걸렸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1973년 8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발생한 강도 사건에서 유래한 ‘스톡홀름 신드롬’은 납치·인질 피해자가 범죄자에게 신뢰와 애정을 느끼는 비이성적 현상을 말한다. 당시 노르말름스토리의 한 은행에서 인질로 잡혀 있다가 6일 만에 풀려난 직원들은 뜻밖에도 인질범을 옹호하는 발언을 쏟아내 논란이 됐다.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대기업들도 홍콩이나 신장 위구르족 문제 등을 두고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는 중국 공산당에 대해 ‘스톡홀름 증후군’을 보이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홍콩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일부 다국적 기업 경영자는 “언론의 자유가 가장 큰 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이 볼 때 지금 홍콩의 가장 큰 문제는 지난해 국가보안법 제정 등으로 주민의 자유와 권리가 침해되는 현실이 아니라 이를 전 세계에 알려 자본가들의 홍콩 투자를 중단하게 만드는 언론 매체에 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사업가는 ‘베이징의 인질’로 묘사되곤 한다. 14억 인구가 제공하는 막대한 과실을 챙기고자 공산당의 지침에 순응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비민주적 가치를 체화한다는 것이다. 3월 말 테슬라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가 중국중앙(CC)TV 인터뷰에서 “중국의 미래는 위대할 것이다. 세계 최대 경제국으로서 크게 번영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찬양에 가까운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중국에 진출한 많은 외국 기업들이 스스로를 인질로 느끼는 듯 자국 정치인이나 언론, 인권단체들이 중국에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며 인권법 제정 등을 비난한다고 FT는 설명했다.

실제로 폭스바겐이나 애플, 스타벅스, 인텔 등 중국 매출에 크게 의존하는 업체들은 자국에서 중국에 불리한 법안이 발의되는 움직임이 나오면 이를 차단하고자 공개적으로 로비에 나선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이제 중국에서 돈을 벌려면 인권침해나 불공정한 관행 등에 침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공산당에 충성심을 보여야 한다고도 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H&M(스웨덴)과 나이키(미국) 같은 회사들은 위구르족 강제노동으로 만들어진 면화를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가 중국에서 불매운동 대상이 됐다고 FT는 전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5-0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