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빌리티·페이’ 앞세운 카카오 또 최고 실적…임직원 1.1만명 돌파

‘모빌리티·페이’ 앞세운 카카오 또 최고 실적…임직원 1.1만명 돌파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5-06 17:44
업데이트 2021-05-06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분기 경영실적 발표한 카카오

11일 오후 4시부터 서울 도심에서 시험 서비스에 나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벤티’.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11일 오후 4시부터 서울 도심에서 시험 서비스에 나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벤티’.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카카오가 또다시 역대 최고 실적을 갈아치웠다. 모빌리티(운송 사업)와 페이(간편결제)를 비롯한 신사업이 90%에 육박하는 성장률를 보이며 실적을 끌어올렸다. 카카오는 이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계열사 상장에 나서며 지금의 기세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6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은 1조 2580억원, 영업이익은 157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45%, 79%씩 증가했다. 10.2%였던 영역이익률도 2.3%포인트 증가해 12.5%로 늘어났다.
조수용(왼쪽),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18일 ‘카카오가 준비하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는 도중 이날 공개한 신규 서비스인 ‘카톡 지갑’, ‘콘텐츠 구독 플랫폼’, ‘상품 구독’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카카오 제공
조수용(왼쪽),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18일 ‘카카오가 준비하는 더 나은 내일’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는 도중 이날 공개한 신규 서비스인 ‘카톡 지갑’, ‘콘텐츠 구독 플랫폼’, ‘상품 구독’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의 실적이 포함된 신사업 부문의 성장세가 특히 두드러졌다. 전 사업부문 중 가장 높은 비율인 89%(지난해 동기 대비) 성장하며 189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카카오 전체 매출에서 신사업 부문이 차지하던 비율도 지난해 1분기에는 약 11.5%였는데 1년 사이에 15.0%로 치고 올라왔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1분기 이동 수요의 회복으로 역대 최고 수준의 일평균 운행 호출을 기록했다”면서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는) 1분기에 2만 1000여대까지 확대됐다”고 말했다. 또 “카카오페이의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 성장한 22조 8000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분기 거래액이 20조원을 돌파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페이는 가파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연내 상장을 목표로 지난달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았지만 내년을 목표로 미국 상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도 올해 국내 상장이 목표다.
카카오뱅크 판교 본사 내부
카카오뱅크 판교 본사 내부 카카오뱅크 판교 본사 내부 모습. 카카오뱅크 제공
배재현 카카오 수석부사장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재팬 같은 사업들도 기업공개(IPO)를 검토 중”이라며 “(최근 인수를 결정한 쇼핑몰) 지그재그는 올해 거래액 1조원에 매출 70% 성장이 목표”라고 말했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는 연간 기준으로 아직 한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는데 올해를 흑자 전환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경기 성남 분당구 카카오 판교오피스.
연합뉴스
가파른 성장세에 발맞춰 꾸준히 인원을 충원하다보니 카카오의 인건비 부담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분기 1987억원이었던 인건비가 올해 1분기에는 47% 증가한 292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본사와 그 종속회사의 근무 인원은 지난해 1분기 9284명이었는데 1년새 1800여명이 늘어 1만 1144명까지 불어났다. 인건비와 임직원수 모두 역대 최고 수치다.

이와 관련해 여 대표는 “인건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대비 매출 확대와 마케팅 비용 감소 영향으로 마진율이 소폭 개선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