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접 목격한 차별...‘장애인>외국인근로자>중국동포’ 순

직접 목격한 차별...‘장애인>외국인근로자>중국동포’ 순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5-06 17:27
업데이트 2021-05-06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다양성 확산 위한 연찬회...‘대국민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국민이 목격한 차별은 장애인(35.0%), 외국인근로자(25.7%), 중국동포(조선족, 23.9%)순으로 나타났다.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6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공동 연찬회를 열고, 이 자리에서 ‘대국민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만 15세 이상 남녀 301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실시했다.

응답자들은 사회 갈등을 완화하려면 장애(84.9%), 성별(80.6%), 세대(76.6%)에 따른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미디어에서 집단을 묘사하는 방식에서 백인은 긍정적인 모습으로 묘사하지만, 중국동포, 성소수자는 부정적으로 모습으로 표현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신이 경험한 차별에 대해 세대(39.0%), 성별(36.4%), 학력(26.7%)에 따른 차별을 경험했다고 했다. 문화예술 분야별 접근성에 관해 방송프로그램(드라마 등), 영화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고 느꼈지만, 무용, 미술 분야는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낮다고 느낀다고 응답했다.

연찬회에서는 황희 문체부 장관과 지난 2월 임명한 문화다양성위원회(위원장 한건수) 위원을 비롯해 15개 광역 지역문화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문화다양성 실태조사에 대해 효과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문체부와 문광연이 문화기관 155곳을 대상으로 벌인 문화다양성 실태조사에 따르면, 조직 구성원 가운데 장애인은 3%, 여성은 51%로 인사 운영의 다양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리자급에서는 장애인 0.1%, 여성은 25%로 비율이 낮았다.

이에 따라 ‘문화기관의 문화다양성 지침’에는 문화다양성 관점을 고려해 인사를 운영하도록 하고, 사업 기획에도 소수(소외) 분야의 범주를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소장품과 소장 자료 선정 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예술가와 소수 분야가 포함될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 관점을 고려한 기준을 마련하도록 했다. 공연장 대관에 대해서는 독립예술과 전통문화예술 분야에 우선권을 주고, 신체적 약자를 위한 별도 좌석 마련 등 문화시설 접근성 측면에서도 다양성 확보를 강조했다.

황 장관은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이 240만명을 넘었고, 등록 장애인이 261만명,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803만명에 이른다. 문화기관이 앞장서서 문화다양성을 확산하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