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테기 日 외무상 “한일관계,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는 인식 공유”

모테기 日 외무상 “한일관계,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는 인식 공유”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5-06 09:45
업데이트 2021-05-06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악수도 팔꿈치 인사도 안 한 ‘뻣뻣한’ 첫 대면
악수도 팔꿈치 인사도 안 한 ‘뻣뻣한’ 첫 대면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정의용(왼쪽) 외교부 장관이 5일 영국 런던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양국 장관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배상 판결 등 현안에 대해 팽팽한 입장 차를 확인했다. 두 장관은 악수는 물론 팔꿈치 인사도 하지 않았으며 뻣뻣한 자세로 사진을 찍었다.
외교부 제공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 “일한(한일) 관계를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공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교도통신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정의용 외교장관과의 회담 이후 가진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한일 외교장관 사이에 솔직한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전했다.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이번 한일 외교장관 회담은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의 첫 대면이었다.

양국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와 일제 징용 노동자,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등 한일 갈등 현안에 대해서는 견해차를 드러냈지만,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외교당국 간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

또한 북한 대응과 지역 안정에 한일 및 한미일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모테기 외무상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에 대해 ‘북한 비핵화’라는 지금까지 미국 정부의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모테기 외무상은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정부의 방침이) 바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일미(미일)가 일치하고, 일미한(한미일)도 일치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중순에 열린 미일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표현이 들어갔지만, 미국의 대북정책 재검토 이후 열린 이번 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 참석한 블링컨 국무장관은 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주로 ‘북한 비핵화’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한반도 비핵화’는 북한만이 아니라 주한미군도 대상에 포함되는 표현으로 한국과 북한의 고관이 발신하고 있다”며 “지난 미일 정상회담에선 ‘북한 비핵화’에 일치했지만, 이번에 (미일 간에) 인식의 차이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