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끝은 어디에…“변이 바이러스 정신없이 보고돼”(종합)

코로나 끝은 어디에…“변이 바이러스 정신없이 보고돼”(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5-04 10:52
업데이트 2021-05-04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 “코로나 변이 총 10종 주시
전 세계에서 매일같이 빠르게 보고돼”
국내 확진자 변이 감염 비율 15% 육박


세계보건기구(WHO)가 상황을 면밀히 보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는 모두 10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HO는 전 세계에서 변이 바이러스 정보가 매일같이 정신없이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3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코로나19 기술팀장은 “변이 바이러스 중 7종은 ‘관심’(VOI) 단계이고 3종은 ‘우려’(VOC) 단계”라며 이들 10종을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염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변이가 발견된 직후에 ‘관심’ 단계로 분류되고,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나 치명률이 심각해지고 현행 치료법이나 백신에 대한 저항력이 커져 초기 조사가 진행중일 때 ‘우려’ 단계로 올라간다. WHO가 ‘우려’로 분류한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발(B.1.1.7), 남아공발(B.1.351), 브라질발(P.1)이다.

판케르크호버 기술팀장은 남아공발 변이가 다시 변이해 인도에서 발견된 3중 변이 바이러스와 미국에서 처음 보고된 2개 종, 영국·나이지리아, 브라질, 일본·필리핀, 프랑스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가 ‘관심’ 단계로 분류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 세계에서 많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고 이를 모두 적절히 평가해야 한다. 관련 정보가 매일같이 정신없이 빠르게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학교서 진행되는 이동형 PCR검사
학교서 진행되는 이동형 PCR검사 3일 오후 울산 북구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설치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동형 PCR 검사소에서 학생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2021.5.3 뉴스1
이런 가운데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변이 바이러스 감염 비율도 15%에 육박했다.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더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집단면역’ 도달이 더욱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확진자 수는 500명대 중반으로 예상된다. 주간 ‘감염 재생산지수’는 0.99로 5주 만에 1 이하로 떨어졌지만 최근 1주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여전히 600명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2차장은 특히 변이 바이러스 관련 감염 비율이 높아진 점에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된 감염사례는 전체 확진의 14.8%로 2주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변이 바이러스 확산 위험을 낮추기 위해 각 시도에 선별검사 기법을 보급하고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경우 접촉자 검사 범위를 확대하는 등 감시와 관리 노력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계속되는 코로나19 진단검사
계속되는 코로나19 진단검사 3일 오전 경북 경산시보건소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줄지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5.3 뉴스1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