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범행 발각될까 봐”...‘누나 살해’ 남동생, 사건 기사 수차례 검색

“범행 발각될까 봐”...‘누나 살해’ 남동생, 사건 기사 수차례 검색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5-01 13:28
업데이트 2021-05-01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누나를 살해한 뒤 강화도 농수로에 유기한 혐의를 받는 20대 남동생이 체포됐다, 연합뉴스
누나를 살해한 뒤 강화도 농수로에 유기한 혐의를 받는 20대 남동생이 체포됐다, 연합뉴스
“인터넷 포털서 강화도 사건 기사 등 자주 검색”
집에 있던 누나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
여행가방에 시신 담아 농수로에 유기
약 4개월 만에 인근 주민에 의해 시신 발견
“누나와 성격 안 맞아...말다툼 하다 우발적 범행” 진술


누나를 살해한 뒤 강화도 농수로에 유기한 혐의를 받는 20대 남동생이 시신이 발견될까 봐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왔던 것으로 조사됐다.

1일 인천경찰청 수사전담반은 살인 및 사체유기 혐의를 받는 A(27)씨가 범행 이후 시신이 농수로 물 위에 떠 오르는 것을 우려해 인터넷 검색을 해 온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의 휴대전화를 조사하던 중 그가 인터넷 포털에서 강화도 관련 사건 기사 등을 자주 검색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A씨는 지난해 12월 중순쯤 새벽 시간대에 자택인 인천시 남동구 한 아파트에서 누나인 30대 B씨를 집에 있던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10일동안 아파트 옥상에 B씨의 시신을 뒀다가 같은달 말쯤 여행가방에 담은 상태로 렌터카로 운반,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석모도의 한 농수로에 유기했다.

B씨의 시신은 약 4개월 만인 지난달 21일 오후 2시 13분쯤 인근 주민에게 발견됐다. 발견 당시 시신은 비교적 온전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농수로에서는 B씨의 시신이 담겼던 여행 가방도 함께 발견됐다.

경찰은 해당 여행 가방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B씨의 시신이 물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해당 여행 가방이 농수로 물속에 가라앉아 있어 약 4개월동안 주민 눈에 띄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A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프로파일러(범죄분석관)를 투입해 A씨의 구체적인 범행 동기를 조사하고 있다.

A씨는 경찰에서 “누나와 성격이 안 맞았고 평소 생활 태도와 관련해 사소한 다툼이 있었다”며 “(범행 당일도) 늦게 들어왔다고 누나가 잔소리를 했고 말다툼을 하다가 우발적으로 범행했다”고 진술했다.

농수로에 시신을 유기한 이유와 범행 경위에 대해서는 “겨울이라 인적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고 (그 동네에) 친척이 살아 연고가 있었다”며 “그렇게 심하게 찌른 줄 몰랐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범행 이후에도 A씨는 누나가 살아있는 것처럼 부모를 속여 지난 2월 14일에 접수한 가출 신고를 취소토록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누나의 발인이 있었던 지난 25일에는 시신 운구 과정에서 영정사진을 직접 들기도 했으며, 검거 당시에는 경북 안동의 부모 집에서 머물고 있었다.

A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다음 날 오후 2시께 인천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