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언론들, 오스카 최고 순간에 ‘윤여정 소감’ 꼽아

美 언론들, 오스카 최고 순간에 ‘윤여정 소감’ 꼽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4-27 13:23
업데이트 2021-04-27 1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P, NYT, USA투데이 등 오스카 명장면 정리
하나같이 윤여정 소감에 ‘최고’라고 치켜 세워
평생 노력을 ‘운’으로 승화한 모습 인상적 평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한 윤여정. AP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온 스테이션에서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 참석한 윤여정. AP
“윤여정의 소감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였다.”

워싱턴포스트(WP)는 전날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26일(현지시간) 12개 인상깊은 장면으로 정리하면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의 소감에 대해 이렇게 전했다.

이어 “브래드 피트, 드디어 우리 만났네요. 털사에서 우리가 촬영할 땐 어디 있었던 거예요? 만나서 정말 영광입니다”라고 말한 부분과 자신을 “일하게 만든 아이들”에게 감사를 표한 것을 언급했다. 또 “유럽인들 대부분은 저를 ‘여영’이나 또는 ‘유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하지만 오늘만큼은 여러분 모두를 용서하겠다”고 말한 것이 특히 인상깊었다는 취지로 평가했다.

WP를 포함해 많은 미국 주류 언론들이 윤여정의 시상식 소감을 ‘아카데미가 열린 밤’의 최고 순간 중 하나로 평가했다. 세대와 인종을 아우르는 ‘종합 소감’이라는 평가가 뒤따랐고, 특히 평생의 피나는 노력의 결과를 ‘운’이라는 단어로 승화시킨 노장의 지혜를 언급한 경우가 많았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16개의 오스카 최고·최악의 순간들을 조명하면서 윤여정의 소감은 “최고의 종합 수락 연설”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특히 “오늘 제가 여기에 있는 것은 단지 조금 더 운이 좋았을 뿐이다. 어쩌면 한국 배우에 대한 미국식 환대가 아닐까”라고 겸손하게 말한 부분을 꼽았다.

USA투데이도 이날 7가지 명장면 중 하나로 윤여정의 소감을 꼽고 “영화제작자인 브래드 피트를 놀리고, 글렌 클로즈에게 경의를 표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윤여정은 소감에서 “나는 경쟁을 싫어한다. 어떻게 내가 글렌 클로즈를 이기겠냐. 난 그의 영화를 수없이 많이 봤다”고 말했다. 한국 첫 오스카 수상자가 자신의 업적을 ‘운’이라고 표현했으며, 그가 이날 밤 가장 즐거운 연설을 했다고 평가했다. 이날 윤여정이 친근함을 표현한 브래드 피트는 독립영화 ‘미나리’를 제작한 플랜B를 설립했다.

세계적인 영화비평 매체인 로튼토마토 역시 아카데미 시상식 중 8개의 순간을 꼽으며 윤여정이 “소감 연설로 밤을 훔쳤다”고 표현했다. 이어 “이 노장은 불과 몇 분간의 소감으로 자신의 이름을 잘못 발음한 이들을 용서하고, 경쟁을 믿지 않는다고 했으며, 운이 더 좋기 때문에 상을 받았을 뿐이라고 말했고, 아들들이 그녀가 나가 일을 해야 하는 이유였으므로 자녀들에게 감사를 전했다”고 설명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