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미니스트 아닌 자”vs“대환영”…채용 공고에 왜[이슈픽]

“페미니스트 아닌 자”vs“대환영”…채용 공고에 왜[이슈픽]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4-27 09:20
업데이트 2021-04-27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편의점 아르바이트 채용 공고 논란
“‘오또케오또케’ 하는 분 지원 말라”
논란 일자 삭제…“여성 혐오” 비판
“페미니스트 대환영” 공고도 등장


편의점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에서 ‘페미니스트가 아닌 자’를 지원 자격으로 내걸어 논란이 된 데 이어 ‘페미니스트 대환영’이라는 채용 공고까지 등장했다. 채용 과정에서 특정 조건을 배제하거나 우대 요소로 두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온라인 구인사이트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 올라온 서울 노원구 한 GS편의점의 아르바이트 채용 공고문에는 ‘소극적이고 오또케오또케 하는분, 명절이나 집안일로 자주 빠지시는 분은 지원하지 말라’고 쓰여 있었다. 지원 자격에 ‘페미니스트가 아닌 자’를 명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온라인상에서는 성차별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동아제약의 성차별 면접 논란에 이어 이번엔 채용 단계부터 사실상 여성을 배제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오또케오또케’는 여성이 급한 상황에서 ‘어떡해’만 반복해 외친다는 의미로 여성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알려져 있다. 네티즌들은 “이런 표현을 쓴 것 자체가 여성혐오를 바탕으로 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GS리테일 측은 “잘못된 행동이 맞다. 전체 가맹점을 상대로 예방 교육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해당 공고는 삭제됐다. 해당 점주 측도 “물건을 잘 드는 힘센 사람을 뽑고 싶다는 마음을 세게 표현하려다 페미니스트가 아닌 사람이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썼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반대로 여성복업체 퓨즈서울은 ‘여성 우대·페미니스트 대환영’이라는 마케팅 직무 채용 공고를 올려 또 다른 논란 대상이 됐다.

퓨즈서울 측은 “페미니스트를 환영한다는 문구는 성 평등을 추구한다는 말과 같으므로 문제가 없다. 차별적 채용이라고 반발하는 사람들은 페미니스트의 뜻을 잘 모르는 게 아닌가 싶다”며 일축했다.

이처럼 최근 각종 채용 공고를 둘러싸고도 온라인상 젠더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이다. 실제로 페미니스트를 뽑지 않는다는 편의점 채용 공고가 논란이 되자 남성으로 추정되는 일부 네티즌들은 “편의점주가 원하는 사람을 뽑는 것인데 왜 성차별이냐”라는 반응을 보였다. 지도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해당 편의점의 평점을 만점인 5점으로 남기며 지지를 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채용 공고 단계에서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을 배제하거나 우대하는 행위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직장갑질119의 김은혜 노무사는 “남녀고용평등법은 채용 모집 단계에서 남녀 차별을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는데 페미니스트를 여성으로 단정할 수 없어 이를 적용하기는 어려워 보이지만, 특정 조건의 사람으로 제한하는 것은 문제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