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심 통했다는 윤여정 “민폐 아닐 때까지 영화 하고파”(종합)

진심 통했다는 윤여정 “민폐 아닐 때까지 영화 하고파”(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4-26 16:08
업데이트 2021-04-26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스카상 수상 소감 말하는 윤여정
오스카상 수상 소감 말하는 윤여정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오스카상 시상식이 끝난 뒤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에서 특파원단과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4.26 연합뉴스
“‘미나리’는 진심으로 만든 영화
아직 정신 없어…수상 생각도 못해
오래 살고 수다 하다보니 입담 생겨”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 트로피를 품에 안은 배우 윤여정은 “최고의 순간인지 모르겠다”며 “‘미나리’는 진심으로 만들었고 진심이 통한 것 같다”고 밝혔다.

윤여정은 25일(현지시간) 오스카상 시상식이 끝난 뒤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에서 특파원단과 기자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아직도 정신이 없다. 수상한다고 생각도 안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여정은 “친구들은 제가 상을 받는다고 했지만, 믿지 않았다. 인생을 오래 살아서, 배반을 많이 당해서 그런지 수상을 바라지 않았다”면서 여우조연상 후보에 함께 오른 ‘힐빌리의 노래’ 글렌 클로스가 상을 타기를 바랐다고 밝혔다.

그는 “배우는 편안하게 좋아서 한 게 아니었다. 절실해서 연기를 했고, 정말 먹고 살려고 연기를 했다”며 “그냥 많이 노력했다”고 했다. 이어 “민폐가 되지 않을 때까지 영화 일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할 때마다 좌중을 사로잡은 재치 있는 소감을 내놓은 것에 대해선 “제가 오래 살았고, 수다를 하다 보니 입담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날 윤여정은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미국 독립 영화 ‘미나리’의 순자 역으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아카데미에서 연기상을 받은 최초의 한국 배우이자, ‘사요나라’(1957)의 우메키 미요시 이후 64년 만에 역대 두 번째로 아카데미 연기상을 받은 아시아 여성 배우가 됐다.
이미지 확대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의 순자 역으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의 순자 역으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기자회견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브래드 피트와 수상 기념사진 찍는 윤여정
브래드 피트와 수상 기념사진 찍는 윤여정 2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왼쪽ㆍ74)이 할리우드 스타 배우 브래드 피트(오른쪽ㆍ58)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여우조연상 시상자로 나선 피트는 윤여정을 수상자로 호명했다. AP 연합뉴스
윤여정 “인종으로 나누는 것 좋지 않아”
윤여정은 시상식 후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가 마련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아시아 영화의 약진과 할리우드의 다양성 확대와 관련해 “심지어 무지개도 7가지 색깔이 있다. 여러 색깔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사람을 인종으로 분류하거나 나누는 것은 좋지 않다. 무지개처럼 모든 색을 합쳐서 더 예쁘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하고 백인과 흑인, 황인종으로 나누거나 게이와 아닌 사람을 구분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따뜻하고 같은 마음을 가진 평등한 사람”이라며 “저는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서로를 끌어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여정은 할리우드의 스타 브래드 피트가 여우조연상 발표자로 나와 자신을 수상자로 호명한 데 대해 “그가 제 이름을 잘못 발음하지 않았다. 연습을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윤여정은 “오늘 밤 저는 다른 후보들보다 운이 너무 좋았다. 이것은 한국 배우에 대한 미국의 환대가 아닐까 한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아카데미 온라인 기자간담회 참석한 윤여정
아카데미 온라인 기자간담회 참석한 윤여정 영화 ‘미나리’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가 마련한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소감 등을 밝히고 있다. 2021.4.26 연합뉴스
주요 외신, 윤여정 연기 인생 ‘주목’
이날 주요 외신과 방송은 윤여정의 연기 인생과 한국 영화의 저력을 다시 주목했다. 주요 매체들은 수상의 배경에 윤여정의 비상한 연기 생활과 한국 영화계라는 토양이 있었다고 진단했다.

로이터 통신은 윤여정이 수십 년간 한국 영화계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인물이었다며 주로 재치 있으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큰 캐릭터를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AP통신도 올해 73세인 윤여정이 이번에 처음으로 오스카 후보에 오르기 전까지 한국에서 50년간 연기 인생을 살아왔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AP통신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지난해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등을 수상했지만 한국 배우들에게 영예가 돌아가지 않은 점을 거론하며 윤여정의 수상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미지 확대
윤여정, 한국 최초 오스카 여우조연상
윤여정, 한국 최초 오스카 여우조연상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로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사진은 영화 ‘산나물 처녀’의 윤여정. 2021.4.26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한국의 배우 윤여정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사진은 젊은시절 윤여정. 2021.4.26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