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정상회담 연기설에 靑 “추측 보도 유감”

한미정상회담 연기설에 靑 “추측 보도 유감”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4-23 12:28
업데이트 2021-04-23 1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경미 대변인 “전혀 사실 아냐”
백신 수급, 의제로 다룰지 주목

이미지 확대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는 문 대통령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뉴욕타임즈와 인터뷰하고 있다. 2021.4.21 청와대 제공
한미정상회담 연기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한 청와대가 23일 “근거 없는 추측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메시지를 통해 “(회담 연기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기존 발표대로) 한미 양국은 5월 후반기 중 서로 편리한 시기에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구체적인 회담 일정은 확정이 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워싱턴에서는 한국이 요구하는 백신 확보에 미국이 난색을 표하면서 회담이 연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한미는 5월 하순에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월 정상회담 계획을 공개하며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한미 ‘백신 스와프’를 미국 측과 진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히면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백신 문제가 의제로 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백신을 다른 나라에 줄 여력이 없다”고 못을 박은 상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