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백신 도입 지연된 사례 단 한 건도 없다”(종합)

홍남기 “백신 도입 지연된 사례 단 한 건도 없다”(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4-23 12:17
업데이트 2021-04-23 1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4.23 연합뉴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4.23 연합뉴스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과도한 불안 초래
일부 제약사와 물량 추가 공급 협의 중”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3일 “오늘 현재까지 백신 도입 예정 물량이 지연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고 강조했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일각에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토대로 백신 대란, 도입 지연, 접종 차질 등 과도한 불안감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지난 2월 26일 첫 백신 접종을 시작한 지 57일 만인 어제 기준으로 203만 5549명의 국민들이 접종을 받아 백신 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며 “정부는 ‘4월 말까지 300만명, 6월 말까지 1200만명 접종 목표’를 세우고 백신 접종 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현재까지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홍 총리대행은 “일부 제약사와는 상당한 물량의 추가 공급에 대한 협의가 매우 진전됐다”면서 “정부의 백신 추가 도입 노력은 기존 계약의 차질 때문이 아니라 추가 소요 가능성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확보를 위한 정부 의지와 노력에 믿음을 가져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홍 총리대행은 백신 안전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도입되는 백신들이 상당 부분 안전성이 인정된 제품들이고 백신 접종에 따른 예방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크다”며 “접종순서가 올 경우 흔쾌히 접종에 임해 주실 것을 권고드리고 요청을 드린다”고 했다.

홍 총리대행은 “백신 접종으로 인과관계가 있는 피해 발생시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에 따라 피해보상이 이루어진다”며 “최근 40대 여성 간호조무사의 안타까운 사례에 대해서는 예방접종 피해보상제도 연관성 검토와는 별도로 의료보호제도에 따라 치료비 지원 등 도움조치를 신속히 취하는 등 국가가 보다 세심하게 살펴나가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준비하는 의료진
백신 접종 준비하는 의료진 경기 수원시 코로나19 제2호 예방접종센터가 문을 연 22일 의료진이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 확대
재개된 AZ 백신 접종 재개
재개된 AZ 백신 접종 재개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재개된 12일 오전 광주 북구 지역 예방접종센터가 설치된 북구국민체육센터에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2021.4.12 뉴스1
정세균 “물량 걱정은 정부에 맡겨두라”
한편 더불어민주당도 야당의 코로나19 백신 수급 지연 주장에 대해 정부의 상반기 백신 접종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백신 수급 불안을 조장하는 것에 대해 정부가 사실에 기초해서 불안을 불식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다”며 “실제 민주당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정부의 상반기 접종 목표가 대체로 차질 없이 달성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가 지난해 방역 선진국을 만들었으니 이제 면역선진국을 만들기 위해 국회가 앞장서자는 제안을 드린다”며 “민생 앞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적극 대화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전화인터뷰를 통해 “6월 말까지 지켜보시고 그러고 나서 문제를 제기해도 늦지 않은데 지금 너무 성급하게 백신과 관련해서 국민 불안을 조성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다”며 “물량에 대한 걱정은 정부한테 맡겨두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하는 정은경 청장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하는 정은경 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일 오전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보건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4.1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