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기모란 방역기획관, 국민 우롱하는 무개념 인사”

안철수 “기모란 방역기획관, 국민 우롱하는 무개념 인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4-22 18:20
업데이트 2021-04-22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 대표의 지난해 코로나 백신 개발에 대응하자는 제안을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은 정치인의 과장이라고 비판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기모란(오른쪽) 교수. 출처:유튜브 화면 캡처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기모란(오른쪽) 교수. 출처:유튜브 화면 캡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질타하고 나섰다.

안 대표는 이날 지난해 12월 24일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백신 개발국 방문 외교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고 밝혔다. 당시는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1000명을 넘었던 때로 안 대표 자신도 백신 구매 특사단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했었다.

그는 미국산 모더나 백신의 상반기 도입이 불발됐다며 문 대통령이 모더나 백신 회사 CEO와 통화하는 ‘보여주기 쑈’를 하면서 공급계약은 정확히 알려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 접종률은 제3세계 개발도상국들보다 못하고, 마스크 벗고 다니는 영국, 이스라엘을 마냥 부러워하는 신세가 됐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방역은 백신접종에 따른 집단면역으로 완성되는 것이며 치료제로 감염병이 종식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K-방역 자화자찬하는 사이에, 이제는 외국으로부터 백신 굼벵이가 됐다는 조롱을 받는 처지가 됐다”고 한탄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7재보선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위선이 가득한 정권, 4·7재보선으로 심판해야”라며 “야권 대통합, 정권교체 약속 지키겠다”고 밝혔다. 2021. 4. 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7재보선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위선이 가득한 정권, 4·7재보선으로 심판해야”라며 “야권 대통합, 정권교체 약속 지키겠다”고 밝혔다. 2021. 4. 5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백신 수급을 장담하던 정세균 전 총리는 보궐선거가 끝나자마자 대선 출마하겠다고 자리를 내놓았고, 김어준 방송에 나와서 연말에 백신이 나온다는 자신의 말을 과장이라고 했던 기모란 교수가 청와대 방역사령탑이 됐다고 비판했다.

기 교수는 안 대표의 백신 대비하자는 말을 과장이라고 한 뒤에도 “백신 급하지 않다” “화이자 백신을 누가 쓰겠냐”고 했는데 신설된 청와대 방역기획관으로 영전한 것은 국민 우롱하는 무개념 인사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과의 백신 스와프도 지난 4년간 문재인 정권이 한미 양국간 신뢰를 지속적으로 훼손시켜온 것이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누적된 한미관계의 악화로, 우리는 유럽연합(EU)나 일본은 물론이고 인도나 호주보다도 아래인 미국의 3급 동맹국으로 전락했다고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의협회장, 기모란 방역기획관 파면 촉구
의협회장, 기모란 방역기획관 파면 촉구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0일 청와대 앞에서 기모란 방역기획관 파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4.20 연합뉴스
안 대표는 “백신은 서류상의 총 구매 계약량보다도, 도입 시기가 더 중요하다”면서 “매달 어떤 종류의 백신이 얼마나 들어오고 누가 맞을 수 있는지를 투명하게 밝히는 것이 먼저”라고 제안했다.

한편 기 교수의 개인 SNS에는 백신 관련 그의 발언을 비판하며 “국민 건강도 정치편향적으로 해석한다”는 비판 댓글이 제기됐다. 기 교수의 아버지는 문 대통령이 존경하는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와 함께 통일혁명당 사건에 연루되어 같이 수감생활을 한 재야운동가 기세춘씨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