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고나면 부인 옆엔 다른 남자가”...건설현장 광고판 인권위 진정

“사고나면 부인 옆엔 다른 남자가”...건설현장 광고판 인권위 진정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4-22 15:57
업데이트 2021-04-22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건설현장 저질 광고판 퇴출 촉구하는 건설노조
건설현장 저질 광고판 퇴출 촉구하는 건설노조 22일 오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열린 ‘저질 광고판 퇴출 촉구’ 인권위 진정 기자회견에서 건설노조 관계자들이 해당 광고판 사진을 들고 있다. 이들은 ‘사고 나면 당신 부인 옆에 다른 남자가 누워 있고 당신의 보상금을 쓰고 있을 것입니다’라는 건설현장에 내걸린 안전 광고판의 내용이 건설노동자를 무시하고 안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2021.4.22 연합뉴스
건설 노동자들이 유명 건설사 현장에 등장한 광고판을 즉각 퇴출할 것을 촉구하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22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은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가 나면 당신 부인 옆엔 다른 남자가 누워 있고 당신의 보상금을 쓰고 있을 것입니다’라는 문구의 광고판 퇴출을 요구하며 2030 조합원 783명을 상대로 한 인식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젊은 건설노동자 45.1%(353명)는 “건설노동자를 무시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스스로 자괴감이 든다”(8.4%·66명), “여성 차별 문제가 있다”(4.7%·37명) 등의 지적도 잇따랐다.

건설노조에 따르면, 해당 문구가 들어간 광고판은 2017년 현대건설 대구 힐스테이트 건설 현장과 2019년 중흥건설 경기도 아파트 현장, 2021년 태영건설 부산국제아트센터 현장에 사용됐다.

이민철 조합원은 “안전 광고판은 노동자가 보고 안전에 대해 즉각 자각할 수 있게끔 해야 하는 데 내용을 보면 안전과 상관이 없고 사고를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내용”이라며 “노동자의 인권과 가족의 인권을 무시하는 광고판은 영원히 게재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건설사의 천박한 노동관, 수준 낮은 여성관, 파렴치한 안전에 대한 인식이 (광고판의) 배경”이라면서 “다시는 보고 싶지 않다”고 규탄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이들은 대형 건설사들이 가입된 대한건설협회에 인권위가 시정 권고를 내려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