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과 논의 없었다” 문 대통령 양산 사저 마을에 반대 현수막

“주민과 논의 없었다” 문 대통령 양산 사저 마을에 반대 현수막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22 14:36
업데이트 2021-04-22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 건립 반대 현수막 22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일대에 문재인 대통령 양산사저 건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현수막을 건 단체 관계자는 “청와대가 하북면민과 소통, 대화 없이 건립을 추진해 현수막을 부착했다”고 말했다. 2021.4.2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퇴임 후 거주할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와 경호시설이 착공에 들어간 가운데 지역의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며 행동에 나섰다.

22일 하북면주민자치위원회에 따르면 하북 지역 17개 단체는 지난 21일 대통령 사저 부근, 통도사 신평버스터미널 사거리 일대 등에 사저 건립을 반대하는 현수막 36개를 설치했다.

하북면주민자치위원회·새마을부녀회 등 단체 명의로 된 현수막에는 ‘주민 동의 없는 사저 없다’, ‘평화로운 일상이 파괴되는 사저 건립을 중단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양산시는 해당 현수막이 지정 게시대가 아닌 곳에 설치한 불법 게시물이라 판단해 전날부터 대부분 철거했고, 현재는 5∼6개가 남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단체 관계자들은 이날 하북면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철거에 항의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종철 하북면주민자치위원회 사무국장은 “사저 공사와 관련해 청와대, 지자체는 공청회든 간담회든 어떤 방식으로 하북면 주민들과 대화해야 하는데, 그런 절차를 무시해 현수막을 부착했다”고 말했다.

최근 경호처가 평산마을 주민과 대화를 했다고 한 데 대해서는 “소수 몇 명을 상대로 공청회를 한 것이라 하북면 주민 입장은 배제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통, 주민 간 갈등 조장 등 다양한 문제·피해가 우려되는데 청와대, 지자체 등은 대화할 의지가 없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경호시설 공사 중
문재인 대통령 양산 사저·경호시설 공사 중 22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대통령 사저와 경호시설 건립터에 흰 펜스와 중장비가 보인다. 사진 앞에 있는 2층 주택 뒷 부분이 건립터다. 2021.4.22
연합뉴스
김일권 양산시장은 당초 23일 면민과 대화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해당 단체들이 현수막 철거에 항의하면서 무산됐다.

앞서 경호처는 사저 경호시설 공사에 앞서 지난 8일 평산마을 집행부 10여명에게 설명회를 열었다.

경호시설 공사는 지난 9일 공사에 들어가 이르면 연말쯤 완료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사저, 경호시설 일대는 현재 중장비 등을 동원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