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문 대통령 중심으로 ‘백신 컨트롤타워’ 다시 세워야

[사설] 문 대통령 중심으로 ‘백신 컨트롤타워’ 다시 세워야

입력 2021-04-21 20:22
업데이트 2021-04-22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왕좌왕 백신 정책에 국민 불안
국력 총동원해 백신 확보 나서야

‘국민 안전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이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해 2월 코로나19 대응의 컨트롤타워가 청와대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청와대를 중심으로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했다. 초기 국면에서 청와대가 중심을 잡고 정부와 방역 당국, 의료진, 모든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K방역의 성공 신화를 완성했던 것이다.

그러나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으로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야 할 지금 우리 현실은 어떤가. 정부가 계획했던 대로 코로나19 백신을 수급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민 불안이 날로 가중되고 있는 것 아닌가. 실제 정부가 자신했던 ‘11월 집단면역 형성’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지금으로선 지극히 불확실하기만 하다. 미국 등의 ‘백신 이기주의’,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 등 일부 백신에 대한 불안감 확산 등 외적 요인을 전혀 예상치 못하고, 막연하게 우리 희망만 반영한 ‘수급 및 접종 시간표’를 작성했으니 어찌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겠는가.

어제 0시 기준 1차 접종자는 177만여명에 불과하다. 접종 대상 국민 대비 2%도 안 된다. 정부가 확보했다는 백신은 7900만명분이지만 제대로 들어올지 장담할 수 없다. AZ, 얀센 백신의 불확실성에 더해 세계의 백신 공장인 인도는 문을 닫아걸었고, 미국은 자국민에게 세 차례 맞혀야 한다며 백신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

이처럼 백신 수급의 위기 상황인데도 지금 우리의 백신 정책은 중구난방, 우왕좌왕 그 자체다. 지자체장은 독자적으로 러시아 백신 도입을 거론하고, 외교 수장은 무르익지도 않은 미국과의 ‘백신 스와프’ 협상을 공개했다. 야당은 미국에 백신 사절단을 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민은 불안하기만 한데 백가쟁명식으로 혼선을 가중시키고 있다. ‘백신 무용론’을 줄기차게 제기했던 인사가 청와대 방역기획관으로 내정된 것도 한심스러운 일이다.

문 대통령이 강조했듯 청와대가 확실하게 백신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백신 수급 및 접종 계획을 새로 짜야만 한다. 올 한 해 백신 수급 계획을 맞출 수 없다면 솔직하게 국민에게 이해를 구하고, 국력을 총동원해 추가 확보에 매진해야만 한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에서 백신 문제를 가장 중요한 의제로 올려 미국의 협력을 끌어내야만 할 것이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플랜B’도 청와대 책임하에 차질 없이 준비해야 한다. 백신 수급 및 접종 문제는 이미 외교력 등 국력의 영역에 들어선 만큼 질병관리청에만 맡겨 둘 일이 아니다. 청와대가 확실하고 책임감 있게 대처하기 바란다.

2021-04-22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