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횡령 혐의’ 이상직, 이스타항공 승무원 수십명 부정 채용 의혹

‘횡령 혐의’ 이상직, 이스타항공 승무원 수십명 부정 채용 의혹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4-21 00:59
업데이트 2021-04-21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팀 문건에 ‘의원님’ ‘의원님 추천’
“공무원 자녀 많아 정치 입지 확장용” 분석
부당채용 지시 확인시 업무방해 혐의
이스타항공 “오래 전 일이라 확인불가”
이미지 확대
이스타항공 임직원 대량해고 사태 책임자로 지목돼 당 윤리감찰단 조사를 받던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 9. 24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이스타항공 임직원 대량해고 사태 책임자로 지목돼 당 윤리감찰단 조사를 받던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 9. 24
오장환 기자5zzang@seoul.co.kr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무소속 의원이 승무원 수십명에 대해 부정 채용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한 이 의원은 각종 의혹이 제기된 이후 민주당에서 탈당했다.

20일 업계 등에 따르면 이 의원과 최종구 이스타항공 전 대표 등은 2014~2015년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팀에 특정 지원자를 추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의원과 최 대표의 추천을 받은 지원자는 수십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혹이 제기된 이스타항공 인사팀 문건에는 지원자 이름과 함께 ‘의원님’ ‘의원님 추천’ 등이 적힌 것으로 전해졌다. 채용 청탁자는 민주당 중진 의원부터 중견기업 회장, 외교관, 체육협회 이사, 해군 제독, 방송사 PD, 언론사 보도본부장 등이었다.

이 의원이 청탁을 받은 이스타항공 지원자는 138명, 합격자는 최소 78명 정도이며 합격자 중에서는 내부기준인 키 165㎝가 안 되는 사람, 영어 토익점수를 내지 않은 사람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스타항공 전현직 임원들은 문건에 공무원 자녀가 자주 등장하는 점에 대해 이 의원이 이스타항공을 키우고 정치적 입지를 넓히기 위해 문제가 된 청탁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오래된 일이라 실제 추천이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없다”면서 “추천 내용 등이 적힌 공식 인사 문건은 없다”고 말했다.

이들이 공개 채용 과정에서 부당한 채용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면 업무방해 혐의로 5년 이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 벌금형이 적용될 수 있다.

전주지검은 이 의원에 대해 회삿돈 약 60억원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서울남부지검은 직원 4대 보험료 등을 빼돌린 혐의로 최 전 대표를 불구속기소 했다.
이미지 확대
이스타항공사태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이스타항공사태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사태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과 경영진의 처벌을 촉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9.23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열린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소속 회원들이 정부여당과 이상직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2020.9.22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