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 사면론 재점화… 중도 표심 악화 우려도

야권, 사면론 재점화… 중도 표심 악화 우려도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4-21 01:26
업데이트 2021-04-21 0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통합 위해 MB·朴 사면해야”
與는 신중… 김부겸도 “답하기 어렵다”

‘통합형 정치인’으로 꼽히는 TK(대구·경북) 출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명되자 야권에서는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진정한 통합을 위해서는 사면부터 하라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후보들도 사면론에 힘을 싣고 있지만 당내에선 중도 표심 악화를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20일 국회 대정부질문 첫 질의자로 나선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은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홍 직무대행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제가 판단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원내대표에 도전하는 김기현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대한민국 국격을 회복한다는 차원에서 해결돼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출마 선언을 한 유의동 의원도 “정파적 이익을 떠나 국가적 불행이라는 인식을 한다면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반면 여당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월 이낙연 전 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가 당 안팎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던 기억이 있다. 야당이 기대를 걸었던 김 후보자도 이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관련 질문에 “아직 답하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사면론이 중도 표심 확보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9~10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에서도 사면 반대(55.6%)가 찬성(41.9%)보다 많았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4-2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