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백신 스와프 추진… 자국 우선주의 변수

한미 백신 스와프 추진… 자국 우선주의 변수

김헌주 기자
김헌주,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4-20 18:06
업데이트 2021-04-20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용 “美와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 중”
상반기 온다던 모더나, 홍남기 “하반기에”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정부가 상반기 코로나19 백신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 협의를 진행 중이다. 금융위기 때 약정 환율에 따라 원화를 맡기고 달러를 빌려오는 ‘통화 스와프’를 본떠 미국으로부터 백신을 지원받고 한국이 되갚는 개념이다. 다만 미국의 백신 사정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고는 하지만 백신 업체들은 특정 국가가 계약한 백신을 다른 나라에 주는 것을 제한하는 등 변수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금 미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를 하고 있다”면서 “한미 백신 협력은 다양한 관계에서 중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지난달 17~18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난 17일 존 케리 대통령 기후특사 방한 때도 이 문제를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한미동맹을 활용해 백신을 조기 공급받아야 한다”며 백신 스와프를 제안했지만 정부의 움직임은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미측도 상황이 급박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봤다.

정 장관은 “백신 협력이 동맹 관계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본다”며 “(5월 말) 한미 정상회담 전까지 긍정적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백신 협력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지난달 미국은 멕시코, 캐나다와의 스와프 계획을 공개하는 등 선례가 있지만, 가능성은 미지수다. 성사돼도 물량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미국 모더나의 백신 2000만명분(4000만 도즈) 도입 계획에 대해 “하반기 들어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상반기부터 공급받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는데 조기 도입이 어려워진 것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4-2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