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이 택한 ‘실용 개혁가’의 길…“작은 개혁 모이면 개벽”

이재명이 택한 ‘실용 개혁가’의 길…“작은 개혁 모이면 개벽”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4-20 15:50
업데이트 2021-04-20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보선 패배 후 첫 여의도 방문
“실용적 민생개혁 실천” 강조
“일상적 삶의 개혁 중요”

이미지 확대
토론회 참석한 이재명 경기지사
토론회 참석한 이재명 경기지사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 소개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2021.4.20/뉴스1
여권의 차기 대선 후보 선호도 1위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실용 개혁가” 브랜드를 앞세워 재보선 참패 후 처음으로 여의도를 찾았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의 재보선 패배에 “치열하게 성찰하겠다”는 각오를 밝힌 후 공개 행보를 자제해온 이 지사가 ‘실용적 민생개혁 실천’을 자신의 핵심 가치로 내걸고 대선 레이스를 재개한 셈이다.

이 지사는 이날 여의도 토론회 참석에 앞서 페이스북에 “정치는 실용적 민생 개혁의 실천이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썼다. 이 지사는 “작든 크든 민생에 도움되는 실질적 개혁을 실천하고 있는지 일상적이고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며 과감한 실천이 앞서는 자신의 장점을 부각하고, 사소한 일에 매달린다는 일부의 지적을 반박했다. 지난 2017년 1월 대선 출마 공식 선언에서 강조한 “작은 일 잘하는 사람이 큰일도 잘한다”와 같은 맥락이다.

특히 이 지사는 “더 효율적인 개혁일수록 저항은 그만큼 큰 법이고, 반발이 적은 작은 개혁도 많이 모이면 개벽에도 이를 수 있다”며 민생은 뒷전에 두고 검찰개혁 등에만 매달렸던 민주당과도 차별화했다. 또 “지금 해야 할 일은 낮은 자세로 주권자를 두려워하며, 국민의 삶을 개선하려면 작든 크든 ‘실용적 민생개혁 실천’에 끊임없이 매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 청소·경비 노동자 휴게시설 토론회’에서도 “일상적 삶에서 멀리 떨어진 거대한 개혁 담론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일상적 삶을 개선하는 작은 실천적인 민생 개혁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계를 이끄는 민주당 정성호 의원도 축사에서 “거창한 구호와 화려한 말 잔치에도 국민의 삶에 변화를 이끌지 못하는 정치는 소용없다. 그런 면에서 많은 국민이 민주당에 실망했다”며 “경기도민들이 느끼는 정치의 효능감이 대한민국 전체에 시행되면 국민 신뢰를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