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정부는 “해외여행 자제”…항공사는 “백신 접종자 여행” 노선 확대

美 정부는 “해외여행 자제”…항공사는 “백신 접종자 여행” 노선 확대

강경민 기자
입력 2021-04-20 15:17
업데이트 2021-04-20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은 19일(현지시간) 그리스,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를 오가는 새로운 항공 노선을 7월부터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현재 성인의 절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1회 이상 맞는 등 높은 접종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 여행업계는 백신 접종이 진행되며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열망과 여행객을 유치하려는 국가들의 정책이 맞물려 해외여행의 수요가 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나이티드항공이 7월부터 항공 노선 운영을 발표한 아이슬란드, 그리스, 크로아티아 등 세 유럽 국가는 백신 접종자, 코로나19 완치자에게 격리 기간을 최소로 한 여행을 허용하고 있다.

아이슬란드는 최근 코로나19 백신을 맞았거나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한 완치자들에게 여행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여행자들은 현지에 도착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격리한 뒤 음성이 나오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다. 해당 정책은 현재 5월 1일까지 유효한 상태다. 아이슬란드는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여행의 문은 열어두고 있다. 현지에 도착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뒤 5일을 격리하고, 5일 뒤 다시 검사를 받아 음성이 나오면 여행이 가능하다. 모든 여행객은 아이슬란드 방문 전 입국을 위한 사전 등록이 필요하다.

크로아티아 역시 지난 1일부터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출하거나 48시간 안에 받은 코로나19 PCR 혹은 항원검사 결과를 제출하면 여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백신 접종자의 경우 도착 최소 14일 전까지 최종 접종이 완료돼야 한다. 코로나19 완치자도 여행을 목적으로 입국이 가능한데, 완치 후 180일이 넘지 않은 사람만 가능하다.

그리스의 경우는 일부 국가의 여행객들에게 문을 열고 있다. 현재 입국을 허용한 국가는 유럽연합(EU) 국가들과 미국, 영국, 아랍에미리트, 세르비아, 이스라엘,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등이다. 이들 국가의 여행객들 역시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출하거나 입국 전 72시간 안에 받은 코로나19 PCR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한편, 미국 정부는 같은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여행 금지’ 대상 국가 지정을 대폭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 집단면역을 향해가는 시점에서 변종 바이러스 등 해외로부터의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국무부는 “이번 여행 경보 갱신은 4단계 ‘여행 금지’ 국가 수를 전 세계 약 80%로 대폭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미국인은 해외여행 계획을 재고하라고 권고했다.

강경민 콘텐츠 에디터 maryann425@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