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 ‘전쟁통’인데… 금융사들, 철수 못하고 버티는 까닭

미얀마 ‘전쟁통’인데… 금융사들, 철수 못하고 버티는 까닭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4-20 00:54
업데이트 2021-04-20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블로그]
유혈 사태에도 26곳 직원 다 귀국 못해
군부 ‘완전 철수땐 사업 허가 없다’ 협박
동남아 시장 재진입 어려워 위험 감수
IMF때 발 뺐다 타격 ‘태국 악몽’도 발목

이미지 확대
미얀마 유혈 사태가 갈수록 격화됨에도 국내 금융사들이 현지 파견 직원들의 전원 귀국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완전 철수하면 사업 허가를 다시는 내주지 않겠다는 미얀마 군부정권의 협박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19일 “이번 쿠데타로 경제 성장이 둔화되겠지만, 미얀마의 성장 가능성을 감안하면 은행업 사업허가권을 갖고 있다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라이선스 받기가 더 어려워지는 만큼 지금은 버텨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미얀마의 경제성장률은 2012년 이후 매년 6%대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통상 금융업은 한 국가에서 철수하면 재진입하는 게 어렵다고 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철수한다고 하면 앞으로 그 나라에서 사업을 안 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마디로 찍히면 두번 다시 라이선스를 주지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은행의 해외 진출은 연락사무소, 지점(영업점), 현지 법인 등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은행이 처음 진출할 때 사무소 형태로 나가 분위기를 파악하고 이후 영업점(한국 기업과 한국 교민 대상 영업)이나 현지 법인으로 나갑니다. 여기서 법인을 설립하면 해당 국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만큼 금융사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사업 철수를 자제하려고 합니다.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 태국에 진출했다가 사정이 어려워져 철수한 뒤 다시 진출하는 데 큰 고초를 겪었던 트라우마도 있습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당시 태국에 진출했던 국내 은행들이 완전 철수했는데, 지금도 재진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얀마 유혈 사태에도 주재원을 다 뺄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9월 기준 태국에 진출한 은행은 사무소 1곳, 보험과 증권사는 법인 형태로 각 1곳뿐입니다.

금융감독원의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진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미얀마에 진출한 금융사 현지 법인과 사무실은 총 26곳입니다. 은행이 14곳으로 가장 많고, 이어 캐피탈사 7곳, 카드사 4곳, 보험사 1곳입니다. 금융사마다 현지 주재원은 평균 2~3명이라고 합니다.

금융계의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더라도 우리 국민 안전에 소홀해서는 안 됩니다.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컨티전시 플랜’을 마련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국민 안전과 미얀마 정부 신뢰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2021-04-20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