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원내대표 경선 ‘초심’ 잡기 올인

野 원내대표 경선 ‘초심’ 잡기 올인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4-19 21:14
업데이트 2021-04-20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선 표심·윤석열 마케팅 주요 변수
국민의힘 의원 101명 중 초선 56명
‘초선 지지’ 수도권 유의동 복병 부상

이미지 확대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하는 김태흠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하는 김태흠 국민의힘 김태흠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1.4.18 연합뉴스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가 권성동·김기현·김태흠·유의동 의원의 ‘4파전’ 구도로 짜여진 가운데 현역의원의 과반인 ‘초선 표심’과 대선 국면을 노린 ‘윤석열 마케팅’이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린다. 후보들은 저마다 ‘초심’(초선의 마음) 잡기에 나섰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인연을 강조하고 나선 후보도 나타나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은 전체의원 101명 가운데 56명으로 원내대표 선거 국면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지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에서 비대위원(김미애), 청년국민의힘 대표(황보승희), 경제혁신위원장(윤희숙), 정강정책개정특위(박수영) 등 초선의원이 대거 요직에 기용되면서 ‘초선 역할론’이 힘을 받았다. 김웅 의원이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화하면서 당 최초로 초선 당대표 도전까지 가시화된 상황이다.

이에 원내대표 후보들은 초선 맞춤공약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이날 출마 기자회견을 한 권 의원은 초선 중심의 ‘혁신위원회’ 신설을 공약했다. 그는 “당의 변화와 혁신을 이끈 초선 의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원내 발언 기회 확대는 물론 당 공식 기구에서의 자리를 최대한 확보하겠다”고 러브콜을 보냈다.

앞서 김기현 의원도 “초선 의원들의 혁신적인 전략과 비전을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우리 당헌·당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주 1회 이상 초선 의견수렴을 위한 ‘대화의 시간’을 갖겠다고도 했다.

20일 출마 기자회견을 예고한 유 의원이 복병으로 떠오르는 것도 초선들과의 친밀한 관계 때문이다. 유일한 수도권 의원으로 일찍부터 초선 의원들과 원활한 교류를 이어 온 유 의원은 개혁적 이미지로 상당수 초선의 지지를 받고 있다. 김태흠 의원도 초선들과의 맨투맨 스킨십을 대폭 늘리며 적극적인 초심 잡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원내대표 선거에서 ‘윤석열 마케팅’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도 주목된다. 권 의원은 “윤 전 총장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다”며 “지도부가 되면 윤 전 총장과 접촉하겠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윤 전 총장 강릉지청 근무 당시부터 인연이 있으며, 그의 지역구에 윤 전 총장 외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 의원도 윤 전 총장과의 서울대 법대 선후배 관계를 내세우고 있다.

한편 PNR리서치가 머니투데이 더300·미래한국연구소 의뢰로 조사한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101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 포인트) 결과 초선 김웅 의원이 중진들을 제치고 2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11.3%를 얻은 김 의원은 1위를 차지한 주호영(16.6%) 당대표 권한대행과 5.3% 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4-2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