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0대女 AZ맞고 사지마비?… 인과성 논란

40대女 AZ맞고 사지마비?… 인과성 논란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1-04-19 18:18
업데이트 2021-04-19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정숙 의원 “건강하던 간호조무사” 주장
당국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인과성 심의”
전문가 “불안감 부추기는 행동 자제해야”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놓여 있다. 2021. 3. 23 서울신문 DB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놓여 있다. 2021. 3. 23 서울신문 DB
코로나19 백신 접종 뒤 이상반응에 대해 불안감을 키우는 정치권의 자료 공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기저질환 없이 건강하던 40대 여성,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냈다. 서 의원은 자료에서 “건강하던 40대 여성 간호조무사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뇌척수염으로 인해 사지가 마비된 백신 피해 의심 사례를 밝히며, 백신 부작용 피해에 대한 정부의 보호대책을 시급히 확대·강화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 한 병원의 간호조무사 A(45)씨는 지난달 12일 백신을 맞은 뒤 면역반응 관련 질환인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 진단을 받았다. 서 의원은 “A씨는 3월 31일 병원 입원 후 사지마비 증상까지 보였고 지금까지 치료를 받고 있다”며 “40대 건강한 여성에게 발병 자체가 드문 병이 갑자기 발생했다면 백신 접종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 환자는 지난달 19일 두통·두드러기 등 증상을 호소해 ‘일반 이상반응’으로 신고가 접수됐고, 같은 달 26일쯤 증상이 악화해 입원했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환자는 현재) 일반병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증상은 악화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해외에서도 유사 이상반응 사례가 보고된 바 있으나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경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제품 설명서에 어떤 부작용으로 등록돼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방대본은 시도 신속대응팀에서 역학조사를 실시했으며 1개월 후 추가 검사를 시행해 최종 진단명을 확인한 뒤 인과성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에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은 초기에 대응만 잘하면 큰 이상은 없이 회복된다”며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가 됐다는 식으로 불안감을 부추기는 발표, 자가검사키트 사례에서 보듯 섣부른 치료·진단법을 과장하는 발표 등은 의료현장에서 엄청난 혼란을 초래한다”며 “사람 목숨을 다루는 분야인 만큼 신중한 접근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1-04-2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