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팬텀싱어’ PD “귀호강 비결? 디테일까지 음악에 공들인 결과죠”

‘팬텀싱어’ PD “귀호강 비결? 디테일까지 음악에 공들인 결과죠”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4-20 08:00
업데이트 2021-04-20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JTBC ‘팬텀싱어’ 시리즈 김희정 PD
“평소 하고싶었던 것 다 해보자고 제안
해외에서도 호평 전할만큼 반응 좋아”
공연 무산 후 9개팀 다채로운 무대 펼쳐
이미지 확대
‘팬텀싱어 올스타전’에서 색다른 무대로 마지막 7차전 트로피를 거머쥔 흉스프레소. JTBC 제공
‘팬텀싱어 올스타전’에서 색다른 무대로 마지막 7차전 트로피를 거머쥔 흉스프레소. JTBC 제공
“퀄리티 높은 음악을 위해서 20인조 이상 오케스트라와 함께 하고, 한 곡을 무대에 올리기까지 평균 2주가 걸릴 정도로 공을 들입니다.”

지난 1월부터 남성 4중창단의 하모니로 ‘귀 호강’을 보장하고 있는 JTBC ‘팬텀싱어 올스타전’(올스타전)의 무대는 어떤 과정을 거쳐 제작될까. 시리즈를 연출해 온 김희정 PD는 최근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음악적인 디테일을 제작진과 출연진들이 하나하나 챙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스타전’은 크로스오버 그룹 오디션 ‘팬텀싱어’ 시즌 1~3에서 결승에 올랐던 총 9팀(포르테 디 콰트로, 인기현상, 흉스프레소, 포레스텔라, 미라클라스, 에델라인클랑, 라포엠, 라비던스, 레떼아모르)의 아티스트 36명이 매회 다른 주제를 놓고 무대를 선보여왔다. 20일 마지막회를 앞둔 방송은 각 라운드마다 ‘팀 지목전’, ‘솔로 대표전’, ‘시즌 대항전’ 등을 주제로 각 팀과 시즌의 개성을 살린 협업 무대를 펼쳤다. 대중음악, 클래식, 월드뮤직 등 장르도 다양하게 소화했다.

김희정 PD. JTBC 제공
김희정 PD. JTBC 제공
‘올스타전’은 당초 코로나19로 전국 투어 콘서트가 취소되면서 기획됐다. 매 시즌이 끝난 뒤 해오던 전국 투어 콘서트가 지난해에는 거의 열리지 못하자, 안방으로 찾아가는 공연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김 PD는 “시즌이 끝날때마다 멋진 싱어들의 매력을 더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프로그램을 끝내고 날아올라야 할텐데 언제까지 (팬데믹) 상황이 지속될지 모르고, 또 많은 분들이 공연에 찾아올 수 없는 상황이라 기획을 서둘렀다”고 밝혔다. 방송 역시 관객을 채워 진행하려 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비대면 응원단을 도입했다.

오디션에서 파생된 예능 프로그램이 쏟아지는 요즘, 김 PD는 ‘팬텀싱어’의 강점을 음악 그 자체로 꼽았다. 각 팀별로 미션에 맞게 여러 곡을 선곡하는 것부터 쉽지 않은 과정을 거친 결과물이다. 각 팀이 꼽은 여러 곡 중 제작진 및 음악팀과 상의를 거쳐 곡을 정하고, 틈틈히 미팅을 거치면서 편곡 등에서 의견을 반영하면 최종 결정은 팀의 몫이다. 무대 연출과 의상에도 멤버들의 의견이 들어갈 정도로 제작진과 출연진간 협업이 중요하다.

녹화 전날과 당일 오케스트라와 리허설은 최고의 음악을 안방에 전하기 위한 절차다. 김 PD는 “기획 전 36명의 싱어를 만나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사전미팅을 했다”며 “다른 장르에 비해서 방송 기회가 아무래도 많지 않으니 하고 싶었던 음악을 여기서 마음껏 하고, 각 팀별로 대중적으로 히트할 수 있는 곡들 하나씩 만들기로 했던 게 좋은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라비던스(사진) 등 출연 팀들은 월드뮤직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를 소화했다. JTBC 제공
라비던스(사진) 등 출연 팀들은 월드뮤직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를 소화했다. JTBC 제공
김희정 PD가 가장 많이 울었던 무대로 꼽은 포르테 디 콰트로의 ‘이름에게’.JTBC 제공
김희정 PD가 가장 많이 울었던 무대로 꼽은 포르테 디 콰트로의 ‘이름에게’.JTBC 제공
세계 각국의 노래들을 소개하다 보니 해외에서의 반응도 전해진다. 미국 싱어송라이터 ‘어 그레이트 빅 월드’(A Great Big World)의 ‘유’(You), 마리야 세르포비치의 ‘몰리뜨바’(Molitva), 프랑스 뮤지션 김스(Gims)와 스팅의 ‘레스트’(Reste) 등은 원곡자들도 호평을 했고, ‘몰리뜨바’를 부른 에델 라인클랑은 세르비야 대사관의 초청도 받았다.

출연자들의 끼와 매력을 스핀오프를 통해 마음껏 보여준 김 PD는 “빠른 시일내에 팬텀싱어 시즌4로 돌아오겠다”며 출연자 36명에 대한 응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