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기조 연설 나설까? ‘아시아판 다보스’ 보하오포럼 개막

시진핑 기조 연설 나설까? ‘아시아판 다보스’ 보하오포럼 개막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4-19 16:24
업데이트 2021-04-19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이사장 “아시아 넘어 경제 외 분야로 포럼 확대 추진”
올해로 20주년...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기조연설 여부 관심

유엔 사무총장을 역임한 반기문 보아오 포럼 이사장. 서울신문 DB
유엔 사무총장을 역임한 반기문 보아오 포럼 이사장. 서울신문 DB
미중 갈등이 고조돼 중국과 서구세계 간 긴장이 커지는 가운데 ‘아시아판 다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 포럼이 막을 열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해 전 세계에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지 주목된다.

19일 중국국제라디오 등에 따르면 전 유엔 사무총장인 반기문 보아오 포럼 이사장은 경제 분야에 국한된 포럼 영역을 넓혀 국제 문제 해결 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반 이사장은 올해가 보아오 포럼 20주년임을 언급하면서 “보아오 포럼은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더 큰 무대로 성장하고 다양한 국제 문제에서 더욱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 이사장은 “보아오 포럼에 세계 각지 우수 인재와 각국 정상들이 모여 수많은 토론을 통해 혁신 이념을 만들어 낸다”면서 “포럼이 끝나면 이런 논의가 강력한 집행력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보아오 포럼을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대상국을 넓히고 포럼 의제 또한 경제 외 영역으로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아오 포럼은 아시아 국가 간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비정부·비영리 지역경제 포럼이다. 매년 4월 중국 하이난성 충하이시 보아오에서 열린다. 1998년 피델 라모스 전 필리핀 대통령과 밥 호크 전 호주 총리, 호소카와 모리히로 전 일본 총리 등이 제안해 2001년 2월 창설됐다. 2002년 4월 첫 번째 연차총회가 열렸다. 다만 최근에는 포럼의 후원자인 중국 정부가 자국에 유리하게 국제 여론을 만들어내고자 지나치게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올해 포럼은 ‘세계 대변화 국면’이라는 주제로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린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 열리며 60여개국 4000여명이 참가한다. 그간 보아오 포럼에는 중국 국가주석과 국무원 총리가 번갈아 개막식에 참석했다. 20일 치러지는 개막식에는 시 주석이 참석할 차례다. 그가 미중 갈등 국면에서 어떤 내용을 전달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