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국의학저널 “백신 접종도 느리면서 올림픽? 日 취소해야”

영국의학저널 “백신 접종도 느리면서 올림픽? 日 취소해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16 16:15
업데이트 2021-04-16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성화 봉송 행사서 연설하는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
성화 봉송 행사서 연설하는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25일 후쿠시마현 나라하에서 열린 성화 봉송 출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올림픽 성화는 이날 축구시설인 ‘제이(J) 빌리지’를 출발해 121일간 1만명의 주자에 의해 일본 전역 47개 광역자치단체를 순회하는 장정에 오르게 된다. 2021-03-25 나라하 로이터 연합뉴스
BMJ “일본, 부족한 검사능력에 접종도 더뎌
…정치적 이유로 올림픽·패럴림픽 고수 안돼”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통제에 사실상 실패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도쿄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취소해야 한다는 보건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세계적인 의학 학술지인 영국의학저널(BMJ)은 14일(현지시간) ‘이번 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를 재고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일본이 정치적 리더십 부재 속에서 제한된 검사 능력, 더딘 백신 접종 등으로 바이러스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이같이 권고했다.

BMJ는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일본은 코로나19 통제를 아직도 못하고 있다”면서 “과학적, 도덕적 원칙을 무시하면서 올림픽 개최를 일본 내부의 정치적, 경제적 목적을 위해 고수하려는 것은 세계 보건과 인류 안전에 기여하겠다는 일본의 약속과도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10일 도쿄에 있는 올림픽 조형물 앞을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지나가고 있다. 2021.3.10  AP 연합뉴스
10일 도쿄에 있는 올림픽 조형물 앞을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지나가고 있다. 2021.3.10
AP 연합뉴스
BMJ는 “전 세계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과 싸우며 백신 보급을 늘리려 애를 쓰는 중대한 시점에서 각국 선수들과 관계자들이 격리도 없이 모이게 된다면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바이러스가 다시 퍼질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BMJ는 특히 패럴림픽을 더욱 크게 우려했다. 많은 이들이 장애가 있는 선수들, 즉 패럴림픽 출전 선수들이 처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도 올림픽 개최를 위해 다른 고위험군에 앞서 선수들을 우선 접종하는 것 역시 윤리적 우려를 키우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BMJ는 도쿄 올림픽 출전을 위한 예선 경기들 또한 중단·연기된 상황에서 이번 올림픽이 과연 선수들에게 공정성을 보장할지도 의문이라면서 “올림픽 개최를 재고하고, 대신 향후 국제 스포츠 경기가 어떤 조건에서 열려야 하는지 국제적으로 중지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