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선 알박기에서 항모·전투기 시위까지’ 바람 잘 날 없는 중국해

‘어선 알박기에서 항모·전투기 시위까지’ 바람 잘 날 없는 중국해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4-15 17:10
업데이트 2021-04-15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리핀 해안경비대·어선 남중국해 지원…중국 대사 초치
대만도 수륙양용 선박 진수 ‘중국에 굴하지 않는다’ 의지
미국,중동 전략자산 직접 대결도...양국 패권 다툼의 장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태평양함대가 지난 7일(현지시간) 공개한 말레이시아와의 남중국해 연합훈련 모습. 미 태평양함대 트위터 캡처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태평양함대가 지난 7일(현지시간) 공개한 말레이시아와의 남중국해 연합훈련 모습. 미 태평양함대 트위터 캡처
최첨단 항공모함과 잠수함, 전투기가 속속 남중국해·동중국해로 모여들고 있다. 미국이 동남아 국가들과의 합동 훈련을 위해 핵 항모 시어도어 루즈벨트를 남중국해로 들여 보내자 중국도 이에 질세라 랴오닝호가 이끄는 전단을 급파해 맞불을 놨다. 중국 전투기가 수시로 대만 항공식별구역을 침범해 위협하자 미군 정찰기도 동중국해를 정찰하며 견제하는 등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15일 필리핀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최근 필리핀 정부는 중국과 영토 분쟁 중인 휫선 암초에 군함 4척을 파견했다. 중국 어선들의 ‘알박기 정박’을 감시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말 남중국해 휫선 암초에 중국 선박 220여척이 떼지어 몰려들었는데, 이들은 어선을 고리를 잇는 ‘연환계’로 방벽을 쌓은 뒤 몇 달째 버티고 있다. 베이징이 이 지역을 실효 지배하고자 행동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외교부는 “파도가 잠잠해지기를 기다리는 것뿐”이라는 입장을 고수한다. 참다못한 필리핀 정부가 지난 12일 중국 대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했지만 변화의 조짐은 나오지 않고 있다.

필리핀은 반미 감정이 극에 달한 1992년 미군을 철수시켰다. 그러자 중국이 ‘힘의 공백’을 놓치지 않고 남중국해 무인도와 암초를 점령한 뒤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고무보트에 탄 필리핀 해안경비대원 대원들이 14일 휫선 암초 부근에 떼지어 정박 중인 중국 선박들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필리핀 해양경비대 제공
고무보트에 탄 필리핀 해안경비대원 대원들이 14일 휫선 암초 부근에 떼지어 정박 중인 중국 선박들 주변을 순찰하고 있다. 필리핀 해양경비대 제공
중국과 극한 대립 중인 대만도 사상 첫 수륙양용 선박을 가동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대통령)은 지난 13일 가오슝의 조선소에서 열린 진수식에서 “국방 전투 및 훈련을 위해 1만t급 수륙양용 선박을 자체 제작했다. 대만 국가 조선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치켜 세웠다. 중국이 독립을 원하는 대만을 연일 압박하자 차이 총통도 ‘중국의 위협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미중 간 직접 충돌도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12일 중국군이 25대의 전투기를 대만 ADIZ로 진입시키자 이에 질세라 14일 미군의 정찰기와 수송기가 각각 일본과 한국에서 출격해 동중국해를 정찰했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다.

앞서 10일에는 중국 인민해방군 소속 랴오닝함을 주축으로 하는 항모 전단이 남중국해로 들어왔다. 지난 4일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가 남중국해로 들어가 훈련을 시작한 데 대한 대응 차원이다. 두 나라의 전략자산이 동시 출격한 것은 이례적이다. 소리 없이 바다 밑을 누비는 잠수함까지 감안하면 엄청난 양의 첨단무기가 집결한 것으로 로이터통신은 추정했다.
미 해군이 지난 4일 필리핀해에서 이지스 구축함 머스틴함 함장(왼쪽)이 함교 난간에 다리를 올린 채 중국의 첫 항모인 랴오닝함을 지켜보는 사진을 10일 공개했다. 미 해군 제공
미 해군이 지난 4일 필리핀해에서 이지스 구축함 머스틴함 함장(왼쪽)이 함교 난간에 다리를 올린 채 중국의 첫 항모인 랴오닝함을 지켜보는 사진을 10일 공개했다. 미 해군 제공
남중국해에는 200개가 넘는 섬과 바위가 있지만 모두 사람이 살 수 없는 불모지다. 그러나 수면 아래 사정은 다르다. 석유 매장량 70억 배럴, 천연가스 900조 입방피트에 달한다. 매년 전 세계 화물 적재 상선의 50% 이상, 해상 교통의 3분의 1이 이 지역을 통과한다. 두 나라가 명운을 걸고 남중국해·동중국해 패권을 차지하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국의 국제정치 전문가인 로버트 캐플런은 남중국해를 “유라시아 해상 항로의 심장”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