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IOC 접촉에도 무응답…태양절 도발 가능성은 주시

北, IOC 접촉에도 무응답…태양절 도발 가능성은 주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4-15 17:03
업데이트 2021-04-15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월 5일 선수 신청 마감 전 번복 가능성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북한의 도쿄 올림픽 참가를 독려하기 위해 북한올림픽위원회(NOC)에 접촉을 시도했으나 북측에서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태양절 맞아 김일성?김정일 동상 참배하는 평양 주민들
태양절 맞아 김일성?김정일 동상 참배하는 평양 주민들 북한 평양의 주민들이 15일 김일성 주석의 109번째 생일인 ‘태양절’을 맞아 김일성, 김정일 동상을 참배하고 있다. 평양AP=연합뉴스
IOC 대변인은 15일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올림픽위원회는 IOC의 수차례 요구에도 불구하고 전화 회의를 열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IOC는 북한으로부터 올림픽 헌장에 따른 올림픽 경기 참가 의무를 면제해 달라는 어떠한 공식적인 신청도 받지 못했다”며 “우리는 이 회의에서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을 논의하려 했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6일 체육성 홈페이지 ‘조선체육’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선수 보호를 위해 이번 올림픽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선중앙통신 등 매체에는 보도되지 않아 오는 7월 5일 선수 신청 마감 전 입장을 바꿀 가능성도 제기됐다.

하지만 IOC의 접촉 시도에도 북한이 무응답으로 일관하면서 올림픽 참여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졌다. IOC 대변인은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이 김일국 북한 체육상 겸 NOC위원장과 통화할 예정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北, 대외 메시지 없이 축제 분위기 띄우기
한편 북한이 김일성 주석의 생일을 기념하는 태양절(4월 15일)을 맞아 무력시위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현재까지 관련 징후는 나타나지 않았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추가로 설명드릴 만한 활동들은 없다”고 밝혔다.
태양절 맞이한 평양 시내…“수령님은 절세의 애국자”
태양절 맞이한 평양 시내…“수령님은 절세의 애국자”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5일 “수도의 거리마다에 어버이수령님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이 뜨겁게 넘쳐흐른다”면서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4월15일)을 맞이한 평양 시내 모습을 공개했다. ‘태양절’, ‘위대한 수령님은 절세의 애국자’라는 문구가 평양 시내에 걸려 있다.
뉴스1
북한은 지난달 23일 서해상에 순항 미사일을, 이틀 뒤인 25일에는 동해상에서 탄도미사일 2발을 시험발사해 태양절 전후로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됐다. 또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때 사용하는 바지선이 부두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모습 등이 미국 인공위성에 포착되면서 SLBM 발사 등 도발 수위를 높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지난해 5월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북한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 도중 이동발사 차량(TEL)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모습. 2019.7.25 조선중앙통신
지난해 5월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북한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 도중 이동발사 차량(TEL)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의 모습. 2019.7.25 조선중앙통신
북한은 이날 대외적 메시지 없이 축포발사 등 다양한 행사를 열며 코로나19로 대부분의 행사를 취소했던 지난해와 달리 축제 분위기를 띄우는 데 집중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는데, 이날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뒤 다음날 공개할 가능성이 있다. 실각설이 제기된 박태성 당 선전선동부장의 동행 여부도 주목된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