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맞고 학교 오세요” 접종 의무화하는 美대학 늘어

“백신 맞고 학교 오세요” 접종 의무화하는 美대학 늘어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4-15 09:50
업데이트 2021-04-15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진행 중인 미국 대학의 강의.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진행 중인 미국 대학의 강의. AFP 연합뉴스
새학기 대면강의 수강 조건으로 요구
“법적으로 문제 될 수 있다” 지적도


미국 대학들이 올해 가을부터 시작하는 새 학기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듀크와 브라운, 시러큐스 등 미국 주요 대학들이 최근 학생들에게 다음 학기 대면강의 수강 조건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요구했다.

특히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행 중인 뉴욕의 시러큐스대는 6월 1일을 접종 마감 기한으로 설정했다. 앞서 럿거스와 코넬 등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도 백신 접종을 학생들에게 요구했다.

미국 내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는 만큼 학생들도 접종을 마쳐야 대학이 정상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 대학은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방역 때문에 정상적인 수업과 연구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뉴저지주에 있는 럿거스대는 7만 1000여명에 달하는 학생 중 단 4000여명만 캠퍼스에 머물고 있다. 뉴욕의 코넬대는 지난 가을부터 거의 모든 학생이 캠퍼스로 복귀했지만 대면 강의는 전체의 40%가량에 불과하다. 코넬대는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면 사실상 모든 강의를 대면 강의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코넬대는 집단 면역이 이뤄지는 시점 이후부터는 외국인 유학생 등을 제외하고 원격 수업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학생은 강의를 듣는 것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다만 대학이 학생들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학생들에게는 백신 접종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일부 대학은 종교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것은 허용할 방침이다.
지난 8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의 한 접종소에서 얀센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여성. AP
지난 8일(현지시간) 오하이오주의 한 접종소에서 얀센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여성. AP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