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發 경고에… 얀센 접종 줄줄이 스톱

미국發 경고에… 얀센 접종 줄줄이 스톱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4-14 18:08
업데이트 2021-04-14 1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화이자 등 6억회분 있다” 진화
CDC 긴급 회의서 혈전과 연관성 조사

이미지 확대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의 코로나19 백신도 혈전 우려로 접종 중단되며 전 세계 백신 공급에도 차질이 생기게 됐다.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얀센 백신 접종자 중 ‘드물지만 심각한’ 형태의 혈전이 나타난 사례 6건을 근거로 사용 중단을 권고하자 13일(현지시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이 백신의 접종을 중지하거나 도입을 연기했다.

미국에선 뉴욕과 캘리포니아 등 최소 35개주가 접종을 즉각 중단했다. 양대 약국 체인인 CVS와 월그린도 투여를 중단했다. 백악관은 얀센이 아니더라도 다른 백신이 있다고 강조하며 전체 접종 계획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6억회 분량의 화이자, 모더나가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미국인 100%가 맞을 수 있는 양”이라고 했다. 화이자는 이날 5월 말까지 미국에 공급하기로 한 백신을 계약 물량보다 10% 늘릴 수 있다고 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도 이날 얀센 백신 접종을 중지했다. 현재까지 2만 8900여명의 의료종사자에게 접종한 결과 혈전 발생 보고는 없었지만, 예방적 조치로 중단한 것이다. 얀센은 몇 주 안에 백신 수십만회 투여분을 유럽에 공급할 예정이었지만 이 계획도 연기됐다.

CDC는 14일 백신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혈전과 백신 사이의 연관성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4-1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