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트북 르네상스’ 안 놓친다…삼성, 28일 사상 첫 ‘노트북 언팩’

‘노트북 르네상스’ 안 놓친다…삼성, 28일 사상 첫 ‘노트북 언팩’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4-14 17:56
업데이트 2021-04-14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 미디어 ‘노트북 언팩’ 초청장 보낸 삼성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21 초대장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21 초대장
국내에선 노트북 점유율 1위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순위권 밖인 삼성전자가 사상 처음으로 노트북 신제품 ‘글로벌 언팩(공개행사)’을 열어 시장 공략에 나선다.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 업무용인 노트북 시장이 크게 성장 중인데 이를 잡기 위한 조치다. 또 갤럭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무선이어폰, 태블릿, 스마트워치 노트북 등이 서로 물르듯이 호환되는 ‘갤럭시 생태계’를 더욱 단단히 구축해 이용자들을 묶어두겠다는 전략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14일 전 세계 미디어에 ‘삼성 갤럭시 언팩 2021’를 오는 28일 오후 11시에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품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12초짜리 초청 영상을 보면 접혀 있던 하늘색 노트북 화면이 펼쳐지는 듯한 모습이 묘사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노트북 시리즈인 ‘갤럭시북 프로’와 ‘갤럭시북 프로 360(삼육공)’이 공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의 무선사업부(IM)에서는 그동안 언팩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등의 신제품을 주로 공개했는데 노트북을 대상으로 한 언팩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노태문 삼성전자 IT·모바일(IM) 부문 무선사업부장(사장)
노태문 삼성전자 IT·모바일(IM) 부문 무선사업부장(사장)
지난해 1월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 ‘수장’에 오른 노태문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승진 이후 언팩을 이번까지 7번째 진행하게 된다. 이전에는 보통 상하반기에 한번씩 연간 총 두차례 언팩이 있어왔다. 노 사장은 2~3달에 한번씩 언팩을 이끌고 있는 셈이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홍보 창구가 막히자 온라인 언팩을 적극 활용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노 사장이 이번 언팩에도 직접 등장해 신제품을 소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현재 삼성전자는 전 세계 10여개국에서만 노트북을 내놓고 있는데 이번 언팩을 계기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시장조사업체 트랜드포스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1억 6000만대 수준에서 횡보하던 노트북의 출하량이 지난해에는 2억 50만대로 훌쩍 뛰어 오르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기 때문이다. 올해는 2억 1680만대가 출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의 자료를 봐도 2019년에는 국내에서 연간 235만대 팔리던 노트북이 지난해에는 25.4% 성장한 295만대로 증가하며 ‘노트북 르네상스’ 시대를 구가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35~40%가량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는 삼성전자이지만 해외에서는 레노버, HP, 델, 애플, 에이서 등 미국·중국 업체에 밀려 ‘순위권 밖’에 그친 상황을 뒤집으려는 시도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사인 애플은 스마트폰부터 노트북(맥북)까지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했는데 삼성도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단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