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개방형직위 통한 ‘열림‘의 미학/김우호 인사혁신처장

[기고] 개방형직위 통한 ‘열림‘의 미학/김우호 인사혁신처장

입력 2021-04-13 20:34
업데이트 2021-04-14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우호 인사혁신처장
김우호 인사혁신처장
북유럽에서는 먼바다에서 잡은 청어를 운송할 때 청어의 천적인 메기를 같은 수조에 풀어 놓는다고 한다. 청어가 메기에게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면서 육지에 도착할 때까지 오래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건전한 긴장관계’야말로 조직을 살아 숨쉬게 만든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매킨지가 ‘인재 전쟁’이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한 지 20년이 지났다. 보고서에서 예견한 대로 뛰어난 역량을 가진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은 세계적으로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한쪽에서는 확보한 인재를 지키기 위해 갖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가 하면 다른 쪽에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뛰어난 인재를 데려오려고 노력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는 기술 혁신의 시대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기업 모두 조직의 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민국도 이러한 ‘인재 전쟁’에서 예외일 수 없다. 우수한 인재를 충분히 확보했는지 여부는 곧 조직 역량과 직결된다. 정부가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뛰어난 역량을 갖춘 인재를 확보하는 데 힘쓰고 있는 이유이다.

인사혁신처는 이를 위해 최고의 민간 전문가를 정부 주요 직위에 영입하기 위한 ‘개방형직위’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개방형직위에 민간인이 임용된 비율은 5년 새 3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와 관련된 한일 간 분쟁에서 최종 승소를 이끈 국제변호사 정하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대응과장, 메르스와 코로나19 대응 방역총괄반장으로 활약한 의대 교수 출신의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등 개방형직위에 영입된 ‘공직 메기’들은 공직사회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종 목표는 다양한 배경과 역량을 가진 인재들이 공공과 민간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어디서든 자신이 가진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외부 출신 인재들이 공직사회 변화의 물꼬를 터주고, 공무원들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 정책을 만들어 내는 열린 공직사회가 실현되길 기대해 본다.
2021-04-14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