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좌에 실수로 입금된 13억여원 두 달째 돌려주지 않아 체포

계좌에 실수로 입금된 13억여원 두 달째 돌려주지 않아 체포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4-12 20:28
업데이트 2021-04-12 2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보안관실에서 911 신고전화에 응대하는 업무를 4년 반 정도 해온 여성 요원이 은행 계좌에 실수로 입금된 120만 달러(약 13억 5000만원)를 돌려주지 않은 혐의로 지난주 직장에서 해고됐고 경찰에도 체포됐다.

인사이더 닷컴이 지난 8일(이하 현지시간) 놀라(뉴올리언즈 로컬뉴스) 닷컴의 보도를 인용한 데 따르면 켈린 스파도니(33)는 전날 2만 5000 달러 절도와 은행 사기, 불법 송금 등 혐의로 검거됐다. 그녀는 지난 1월 찰스 슈밥 앤 컴퍼니 은행에 개설한 자신의 계좌에 다음달 돈이 입금되자마자 다른 계좌로 이체해 돈을 쓰기 시작했다. 집을 구입하는 데 보태고 4만 8000~7만 달러 사이로 평가되는 2021년식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승용차를 구입하는 데 썼다. 은행은 계속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보내 접촉을 시도했지만 그녀는 한사코 피했다. 직장에도 전화를 걸어 바꿔달라고 했으나 전화를 받을 수 없다는 말을 동료로 하여금 전하게 했다.

찰스 슈밥 앤 컴퍼니 은행이 루이지애나주 동부지구 지방법원에 낸 소장에 따르면 은행은 소프트웨어 성능 개선 작업으로 스파도니의 계좌에 82.56 달러를 이체한 뒤 이를 곧바로 돌려 받는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120만 달러를 이체하게 됐다. 은행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스파도니의 계좌에서 돈을 빼내가려는 시도를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이미 스파도니가 다른 계좌로 싹 다 옮겨놓았기 때문이었다.

그녀의 상사였던 제퍼슨 패리시 보안관실의 대변인 제이슨 리바드는 “그건 그녀의 돈이 아니다. 그녀는 법적으로 주장할 여지가 없다”면서 당국이 잘못 송금한 75% 정도를 회수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