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초선 의원 감싼 박용진 “민생 무능과 내로남불이 패배 원인”

與 초선 의원 감싼 박용진 “민생 무능과 내로남불이 패배 원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4-11 12:12
업데이트 2021-04-11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만한 태도, 위선적 태도 바꿔야”

“일어서야 할 손으로 남탓 안돼”
“초선 의원들의 용기에 경의”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서울신문DB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서울신문DB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에 대해 “민생 무능과 내로남불에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2030 의원 입장문’을 낸 초선의원에 대해선 “비난과 질책을 각오한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민생문제에 더 집중하고 오만한 태도, 위선적인 자세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며 “패배의 이유를 밖에서 찾고 남 탓으로 돌리면 속은 편할지 몰라도 더 큰 패배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넘어진 자리에서 땅을 짚고 일어서야 한다. 내 안에 있는 문제를 제대로 인정하고 달라져야 한다”며 “그런데 땅을 짚고 일어나야 할 손으로 남 탓하는 손가락질을 한다면 어떻게 다시 일어설 수 있겠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초선 의원님께서 우리에게 실망한 국민들 앞에 솔직한 반성과 변화의 의지를 보여주셨다”며 “특히 2030 다섯 의원들께서 별도의 성명을 통해 자칫 울림 없는 반성 멘트로 전락했을지도 모를 민주당의 반성과 혁신의 방향을 제대로 지적해주셨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매우 아프고 쓰라린 문제들까지 솔직하게 이야기해 주셨다”며 “의견을 달리하는 분들로부터 많은 비난과 질책을 각오했을 그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일부 초선의원들에게 비난 문자와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는 뉴스를 봤다”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 당의 혁신과 정권재창출를 위해 민주당 내부의 다양한 의견표출과 민주적 의견수렴은 꼭 필요한 에너지 응축과정이다. 비난과 질책이 아닌 초선 의원들 용기에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며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입장문 발표하는 민주당 2030 초선 의원
입장문 발표하는 민주당 2030 초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등 초선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2021.4.9 연합뉴스
한편 4·7 재보선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거론한 2030 초선 의원들의 발언을 두고 강성 당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2030 의원 입장문’을 낸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을 ‘초선5적’으로 규정하는 비판글이 줄을 이었다. “내부 총질하는 초선5적”, “배은망덕하다”, “조국 사태 이후에 총선 대승한 건 잊었나”, “지지자들 친노, ‘노빠’라고 몰아세우며 노무현 대통령 고립시키더니 세월이 훌쩍 지나도 변한 게 없다”는 글이 이어졌다.

해당 의원들에게는 ‘문자 폭탄’도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문(친문재인) 커뮤니티에는 이들의 전화번호를 공유하거나 이들에게 보낸 문자를 인증하는 글도 다수 올라오고 있다.

앞서 이들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