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미얀마 내 재외국민, 중요 업무 없으면 귀국 적극 요청”

외교부 “미얀마 내 재외국민, 중요 업무 없으면 귀국 적극 요청”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4-01 17:45
업데이트 2021-04-01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재외국민 안전대책 긴급점검
이달부터 항공편 최대 주 3회로 늘려
정의용 장관 “필요시 교민 철수 준비”
이미지 확대
미얀마 국제항공 소속 임시항공편을 타고 미얀마 양곤에서 출발한 교민들이 지난달 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1.3.6 연합뉴스
미얀마 국제항공 소속 임시항공편을 타고 미얀마 양곤에서 출발한 교민들이 지난달 6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1.3.6 연합뉴스
외교부는 중요한 업무가 없는 미얀마 내 재외국민들은 가용한 항공편을 이용해 귀국할 것을 적극 요청한다고 1일 밝혔다. 미얀마 내 유혈사태가 심각해지면서 대비태세를 강화한 것이다.

이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장은 1일 이상화 주미얀마대사와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재외국민 안전대책을 긴급 점검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달부터 기존 주 1~2차례 운항되던 임시항공편을 필요 시 최대 주 3회까지 늘리기로 했다. 또 미얀마 상황이 상당히 호전될 때까지 입국을 하지 말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최근 2개월 동안 미얀마에서 귀국한 우리 국민은 총 368명이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우리 국적자·국민이 위해를 받았다는 소식은 아직 없다”면서도 “사고 방지 등을 위해 주미얀마대사관을 중심으로 한인회, 각 기업 등과 협조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양곤에서 신한은행 출퇴근용 차량이 검문 과정에서 미얀마 군경의 총격을 받아 현지인 직원 1명이 부상했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미얀마 사태와 관련해 “필요하면 우리 교민을 즉각 철수하기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민) 철수 결정만 내려지면 24시간 내 상당수 교민을 철수시킬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