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S에 이어 아마존 “가을까지 전원 출근해라”

MS에 이어 아마존 “가을까지 전원 출근해라”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4-01 14:47
업데이트 2021-04-01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백신 보급·확산이 이뤄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아마존이 올가을까지 직원 전부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했다. 사진은 아마존 로고.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보급·확산이 이뤄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아마존이 올가을까지 직원 전부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했다. 사진은 아마존 로고. 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아마존이 올가을까지 직원들이 전부 사무실로 출근하도록 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확산과 함께 재택근무에 대한 본격적인 반동의 흐름이 일어나는 모양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직원들에게 “올가을까지 사무실 중심의 직장 문화를 복귀시키는 것이 우리 회사의 기본 방침”이라고 통보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지역별 복귀 시점은 다르며 사무실 근무는 단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아마존은 설명했다. 아마존은 앞서 사무실 복귀 시한을 6월 30일로 책정해 발표했지만, 시애틀 본사 지역에만도 6만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는 만큼 이들을 계속해서 집에서 파트 타임으로 일하게 허용할 것인지 여부는 여전히 문제 거리로 남아 있었다.

아마존은 사무직 근무자들이 복귀 전에 반드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호세 네그레테 아마존 대변인은 “모든 직원들과 계약업체 종사자들은 순서가 되자마자 백신을 받도록 하라고 권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애틀 지역에서는 지난해 3월 처음으로 코로나19 감염증이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본사 건물 대부분을 폐쇄한 대기업은 아마존과 MS였다. 그렇지만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모든 직원이 재택근무를 할 수는 없다”고 강조하면서 상당수 인력을 현장으로 출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앞서 지난달 29일 시애틀 교외에 있는 본사의 직원들을 다시 출근시키기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직접 만나서 회의를 하면 만남 전후 다양한 대화를 통해 좀 더 의미 있는 만남을 할 수 있다”며 “오랜 재택근무는 직원들의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JP모건은 상반기 중 거의 모든 직원을 다시 사무실에서 일하게 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지난달부터 직원 백신 접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은 “재택근무는 직원 생산성을 떨어뜨리며 직원들의 창의적 협업도 가로막는다”며 “특히 젊은 직원들이 배울 기회를 잃고 있다는 점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JP모건의 트레이딩(상품 거래) 부서 등 일부 직원들은 이미 지난해 9월부터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업무 특성상 사무실 출근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 투자와 영업 전략을 짜야 하고, 보안이 튼튼한 사무실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하는 게 더 쉽다는 것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