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희 “상생협의체 구성 등 OTT 지원 확대”

황희 “상생협의체 구성 등 OTT 지원 확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4-01 14:37
업데이트 2021-04-01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OTT 음악 저작권 사용료, 자체등급분류제도 도입 등 의견

황희(왼쪽) 문체부 장관이 OTT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문체부 제공.
황희(왼쪽) 문체부 장관이 OTT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문체부 제공.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사업자들과 만나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주제로 의견을 청취했다.

서울 용산구 문체부 저작권보호과 서울사무소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LG유플러스, 왓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KT, 콘텐츠웨이브, 티빙 대표 또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국내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OTT에서의 음악 저작권 사용료, 온라인비디오물 자체등급분류제도 도입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황 장관은 이에 대해 “OTT에서의 음악 저작권 사용료에 관련해서는 창작자와 플랫폼이 상생할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상생 협의체’ 구성을 지원할 예정이며, 자체등급분류제도 도입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전 등급분류제도를 사후 관리체계로 전환하는 내용의 자체등급분류 제도는 시간과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황 장관은 “업계에서 대규모 콘텐츠 투자계획을 발표한 만큼 문체부도 이를 뒷받침해 시장을 키울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콘텐츠 진흥에 더욱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한국 드라마를 필두로 한국문화(K)-콘텐츠가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OTT가 우수한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한류의 주역으로 활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또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콘텐츠 기획, 제작, 유통이 선순환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춰야 한다”며 “문체부가 종합적인 시각에서 산업을 진흥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지원책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