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첫 화이자 접종 시작…노인 시설·75세 이상

광주 첫 화이자 접종 시작…노인 시설·75세 이상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4-01 10:52
업데이트 2021-04-01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 서구 염주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서구 접종센터에서 처음 75세 노인 등을 대상으로 화이자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광주 서구 염주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서구 접종센터에서 처음 75세 노인 등을 대상으로 화이자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이날 광주에서는 서구와 남구 노인시설 이용자와 75세 이상 노인 등 모두 1000여명이 첫 화이자백신을 접종했다.

광주 염주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서구 접종센터엔 이른 아침부터 관내 19개 노인시설 이용자 등이 시설장과 보호자 등의 안내를 받으며 줄줄이 입장해 대기석에서 접종을 기다렸다.

오전 9시쯤 접종이 시작되자 미리 작성된 예진표를 들고 입구에 대기 중인 의료진으로부터 백신접종 후유증과 기저질환 여부 등 주의사항을 설명듣고 접종장에 들어갔다. 의사 A씨는 “접종자 대부분이 고령·기저질환자가 많아서 접종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세세히 알려줬다”고 말했다.

이날 아침 휠체어를 타고 접종을 마친 한 할머니는 “접종후 1시간쯤 지났는데도 주사맞은 부위가 쫌 묵직한 느낌만 있고 다른 증세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료진은 접종후 8~10시간 이후 고열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보호자 등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접종센터에는 의사 4명, 간호사 8명,행정요원 10여명 등이 배치돼 노인 등의 예진표를 일일히 확인한 뒤 대기석으로 안내했다. 또 접종이 끝난 사람을 전산확인을 거쳐 15~20분 동안 현장에서 기다리도록 한 뒤 부작용 여부를 확인했다.

각 자치구와 보건소 등은 미리 대상자를 선정하고 접종 날짜와 시간을 알렸지만 대상자가 아닌 주민들도 접종센터를 방문하는 사례도 눈에 띄었다.

이날 오전 접종센터 출입문에서 만난 김모(78·서구 풍암동)씨는 “TV뉴스를 보고 주사 맞으러 왔는데 그냥 집으로 돌아가라는 안내를 받았다”고 말했다. 윤모(83·여)씨는 “그냥 오면 되는줄 알았는데 예진표 확인 과정에서 접종 날짜가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며 “보건당국이 좀더 자세히 알려줘야 헛걸음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발길을 돌렸다.

서구 접종센터에서는 이날 오전 9시~오후 4시 19개 노인 시설 이용자 430여명과 75세 이상 노인 160여명 등 600여명이 접종을 마쳤다. 남구 접종센터에서는 같은 시간 21개 노인 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 400여명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했다.

광주지역은 1일 화이자 백신 첫 접종을 시작으로 152개 노인시설 4580명과 75세 이상 노인 8만6000여명이 순차적으로 접종에 들어간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