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정보 부족” 中 “정치 농간”… WHO 코로나 보고서 충돌

美 “정보 부족” 中 “정치 농간”… WHO 코로나 보고서 충돌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3-31 21:56
업데이트 2021-04-01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HO연구팀 “우한 발병 가능성 낮아
2019년 9월 이후 자료 적어 추가 조사”

이미지 확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AP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AP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이 발표한 ‘코로나19의 기원 보고서’를 둘러싸고 미중이 또 정면충돌하고 있다. 미국이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이 부족했다고 비판하자 중국은 매우 투명하게 협조했고, 결과 발표에 헌신한 연구팀에 찬사를 보낸다고 선을 그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3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의 기원이 되는 바이러스는 박쥐가 또 다른 동물을 거쳐 인간에게 옮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박쥐 등 여러 생물을 판매한 후베이성 우한시 화난수산시장에서 바이러스가 퍼졌을 가능성에 대해선 “불분명하다”고 밝혔고, 우한 바이러스 실험실에서 유출됐을 가능성도 “매우 낮다”고 결론지었다. 공동조사팀은 WHO의 연구자와 중국 연구자 각각 17명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과 연구팀도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을 인정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조사팀은 원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초기 사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019년 9월부터의 자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피터 벤 엠바렉 조사팀장도 “이번 조사는 겨우 표면을 조금 긁어 낸 정도다. 추가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사팀의 발언도 모호했다. 조사팀은 “조사 과정에서 중국 안팎의 정치적 압력이 있긴 했지만 특정 부분을 삭제하라는 압박은 없었다”고 털어놨다.

미국은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이 부족하다고 비난했다. 젠 사키 대변인은 이날 “우리가 6~9개월 전에 알았던 것보다 (코로나19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이해하도록 해 주지는 않았다”며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을 비롯해 한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 14개 국가도 공동성명을 내고 “바이러스 근원에 대한 국제 전문가의 연구가 상당히 지연되고 완전한 원자료와 표본에 대한 접근이 부족했다”고 비판했다. 유럽연합(EU)도 성명에서 현지 조사가 지연되고 샘플과 데이터 접근성이 제한된 점은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중국 정부는 이번 조사를 위해 매우 투명하게 협조했다고 반박했다.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기원 조사는 전 세계에서 해야 한다”며 특히 미국 등 14개국의 성명을 “정치 농간”이라고 규정하고 “바이러스 기원 조사를 정치화하는 관행은 극도로 부도덕하다”고 맹비난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4-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