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하!] 정인이 시신은 왜 ‘아동학대’를 가리키나

[아하!] 정인이 시신은 왜 ‘아동학대’를 가리키나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3-31 15:27
업데이트 2021-03-31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대로 인한 전형적 손상…정인이가 증거다

양모 “놀이터 시소에 찍혀서 다쳤다”
늑골 골절은 학대 아동 전형적 증상
쇄골·대퇴골·후두골 등 수많은 증거들
학대받은 생후 3개월 아동의 엑스레이 사진. 늑골이 부러진 부위가 보인다. 대한영상의학회지
학대받은 생후 3개월 아동의 엑스레이 사진. 늑골이 부러진 부위가 보인다. 대한영상의학회지
입양된 지 10개월 만에 양부모 학대로 사망한 정인이 사건은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며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렀습니다. 끔찍한 학대로 고통받은 정인이의 몸이 증거였고, 20년 경력의 부검의는 지난 17일 서울 남부지법에서 열린 4차 공판에서 “내가 본 학대 피해자 중 가장 신체 손상이 심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그런데도 양모 장씨는 반성은 커녕 늑골 골절에 대해 “놀이터 시소에 옆구리가 찍혔다”고 주장하며 학대를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학대로 인한 골절은 분명한 특징이 있습니다. 정인이는 안타깝게 생을 마쳤지만 시신은 양부모의 거짓말을 들춰낼 가장 강력한 증거로 남았습니다.

●늑골은 절대 쉽게 부러지지 않는다
31일 대한영상의학회지에 실린 성균관대 의대 연구팀의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의 진단적 영상’ 논문에 따르면 영유아 골격은 성인에 비해 유연하고, 그 중에서도 흉곽(가슴 부위의 뼈)은 외부 충격을 받았을 때 쉽게 부러지기보단 변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16개월 정인이를 추모하며’
‘16개월 정인이를 추모하며’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 4차 공판이 열린 17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 앞에서 시민들이 손팻말을 들고 양부모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2021.3.17 뉴스1
어른의 손으로 가슴을 잡고 압박하면 약한 강도에선 변형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한계를 넘어서면 둥근 활모양의 ‘늑골’ 부위에서 골절이 일어납니다. 성인 손으로 압박해 생기는 늑골 골절은 흔히 양쪽에서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부검 결과 정인이의 좌·우측 늑골 여러 개가 부러진 상태였습니다.

만약 후방 늑골이 부러지면 학대를 더욱 강하게 의심해야 합니다. 척추에 강하게 붙어있는 부위여서 웬만한 압력으로는 부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유아의 뼈는 골절로 손상돼도 10일이 지나면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성인보다 훨씬 치유속도가 빠릅니다. 3주면 뼈가 불완전하게나마 연결됩니다. 정인이의 늑골 뒤쪽에서 치유 중이었던 뼈 부위가 발견됐습니다.

●2세 이하 학대시 두개골 골절 30%
학대받는 아이의 전형적인 사례로 ‘두개골 골절’이 있습니다. 머리를 갑자기 치거나 아이를 던져 땅이나 벽에 부딪히게 할 때 생깁니다. 학대 받은 아이의 10% 정도에서 두개골 골절이 나타나고, 특히 연약한 2세 이하 영·유아 중에선 그 비율이 30%에 이른다고 합니다. 뒷머리의 위쪽 부위인 ‘두정골’, 아래 부위인 ‘후두골’ 골절, 복합골절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심각한 두개골 골절이 일어난 생후 3개월 아동의 두개골 모습. 대한영상의학회지
심각한 두개골 골절이 일어난 생후 3개월 아동의 두개골 모습. 대한영상의학회지
실제로 양모가 정인이를 밀쳐 뒤로 넘어지면서 ‘쿵’ 소리가 날 정도로 강하게 머리를 바닥에 부딪힌 사례가 공소장에서 확인됐습니다. 뒷머리를 직접 때려 약 7㎝ 후두부 골절을 입게 한 상황도 파악됐습니다. 머리 뒤쪽에선 수많은 멍이 발견됐습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양모는 재판에서 후두골 골절에 대한 학대 혐의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해 국민들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이밖에 ‘견갑골’(어깨뼈) 골절도 비교적 뚜렷한 학대의 징후로 보여지는데, 정인이에게서도 발견됐다고 합니다.

●학대 징후 낮은 ‘쇄골’ 부러진 이유
목 아래에 있는 ‘쇄골’ 골절은 아동학대 사례에서 흔히 나타나진 않습니다. 쇄골은 정확히 그 부위를 타격하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부러지는 부위입니다. 그런데 양모는 지난해 6월 초 정인이의 좌측 쇄골 부위를 실제로 가격해 골절되게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외에도 정인양의 허벅지를 가격해 ‘대퇴골’ 골절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실상 전문가가 작성한 논문에 나오는 학대 징후를 넘어선 끔찍한 폭력이 이뤄진 것입니다. 장간막의 손상, 췌장 손상 등 끔찍한 학대로 인한 증거들이 연이어 발견됐습니다.
이미지 확대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차 공판이 열리는 17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 앞에서 시민들이 양부모 사형을 외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1.2.17 뉴스1
양부모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 2차 공판이 열리는 17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 앞에서 시민들이 양부모 사형을 외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1.2.17 뉴스1
한편 정인이 사례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학대로 흔히 나타나는 골절 중 하나로 ‘골간단 골절’이 있습니다. 뼈의 끝에 볼록 튀어나온 부위인데 주로 팔이나 다리를 손으로 강하게 잡고 비틀고, 흔들거나, 잡아당길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어서 전문의들이 학대 여부 판단을 위해 주의깊게 살펴보는 부위입니다.

연약한 아이의 몸을 붙들고 흔들 때 망막출혈, 뇌출혈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뇌손상이 있는 아이의 50~100%에서 망막출혈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