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안보리, 북 미사일 발사 문제로 26일 대북제재위 소집

유엔 안보리, 북 미사일 발사 문제로 26일 대북제재위 소집

입력 2021-03-26 20:42
업데이트 2021-03-26 2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요청 따른 것…안보리 회의보다는 낮은 수준의 ‘신중한 대응’

이미지 확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공식확인…“탄두중량 2.5t으로 개량”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공식확인…“탄두중량 2.5t으로 개량” 북한이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공식 확인했다. 이번 신형전술유도탄은 탄두 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이며, 2기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자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2021.3.26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26일(현지시간)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를 소집한다.

대북제재위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의 요청으로 회의 소집을 결정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주유엔 미국대표부를 인용해 25일 보도했다.

북한은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것이다.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에 새 대북정책 수립 막바지 단계인 바이든 행정부가 대응 차원에서 대북제재위 회의 개최를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안보리 회의가 아닌 산하 대북제재위 회의를 소집한 것은 과거와 비교할 때 신중한 대응이라고 로이터가 분석했다. 대사급들이 직접 참석하는 안보리 공식회의보다 상대적으로 직위가 낮은 외교관이 모이는 제재위 회의의 무게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북한의 직전 탄도미사일 발사였던 1년 전 유럽 국가들의 요구로 대사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안보리 회의를 열었던 것과도 대조적이다. 당시 유럽국들은 북한의 도발 행위가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한 바 있다.

미국이 안보리가 아닌 대북제재위 회의 소집을 선택한 것은 긴장 국면에서도 북한과의 외교적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한 포석으로 받아들여진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그들이 긴장 고조를 선택한다면 그에 맞는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도 “또한 외교에 대한 준비가 돼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긴장 고조보다는 외교적 해법을 촉구하고 나섰다.

파르한 하크 유엔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무총장은 북한이 관련 당사자들과 외교적 관여를 재개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노력할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외교적 관여는 지속가능한 평화와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한반도 비핵화로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전했다.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