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년, 서해수호의 날 행사 졸음 논란…野“최소한 예의도 없어”

김태년, 서해수호의 날 행사 졸음 논란…野“최소한 예의도 없어”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3-26 19:59
업데이트 2021-03-26 19: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희생에 감회없음 넘어 모욕 수준”
MBC 유투브영상 캡처
MBC 유투브영상 캡처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가 26일 열린 제6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졸고 있는 듯한 모습이 생중계돼 논란이 일고 있다. 매년 3월 넷째 금요일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에서 전사한 국군 장병들을 추모하기 위한 날이다.

이날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참석한 김 대표 대행은 문재인 대통령 연설 진행 중 카메라에 모습이 잡혔다. 이때 김 대표 대행은 눈을 감고 조는 듯한 모습을 보이다 고개가 몸쪽으로 푹 떨어지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를 언급하며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크신 것을 잘 알고 있다. 지금은 남·북·미 모두가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이 모습은 각종 TV채널과 유투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국민의힘 중앙 선대위 홍종기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북한의 천안함 폭침으로 서해에 수장된 46명의 꽃다운 우리 청년들에 대한 집권여당의 속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라며 “순국장병들의 희생에 아무런 감회가 없는 것을 넘어 공개적인 모욕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나라의 집권세력이라면 국민이 보는 행사에서 최소한의 성의와 예의는 지켜야 했다”고 일침했다.

홍 부대변인은 또한 문 대통령의 연설 내용을 두고도 “‘대화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이 말하고 싶은 핵심이었다”고 주장하며 “아들을 잃고 11년째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보내고 있는 유족들 앞에서 할 말은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서해수호의날 행사는 정부가 행사 전날까지도 국회 국방위원과 정무위원들을 행사에 초대하지 않아 비판을 받자 전날 밤 ‘카톡 초대장’을 보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 대통령 부부와 전사자 유족 80여명, 민주당 김 대표 대행,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정치권 및 정부 주요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